순서도 작성법
⑴ 순서도 종류
- 프로그램의 작성하기 전에 처리과정에 중점을 두어 작성하는 순서도
- 계략(General) 순서도 : 프로그램 전체의 흐름이 한눈에 파악될 수 있도록 개략적으로 표현한 것
- 상세(Detail) 순서도 : 코딩하기 직전에 작성되는 것으로, 개략 순서도의 세부사항까지 나타낸 순서도
시스템 (System) 순서도 |
시스템 전반에 걸친 내용을 자료의 흐름과 입출력에 중점을 두어 총괄적으로 나타낸 것 |
프로그램 (Program) 순서도 |
|
⑵ 순서도 기호
기 호 | 이 름 | 의 미 |
터미널 | 순서도의 시작과 끝을 표시 | |
준비 | 배열선언 및 초기 설정에 사용 | |
흐름선 (Flow-line) | 순서도 기호간 연결 및 흐름을 표시 | |
반복 (Loop) | 반복 수행 | |
자기디스크 | 자기디스크를 매체로 사용 | |
종이테이프 | 종이테이프를 정렬 할 때 사용 | |
분류 (Sort) | 데이터를 정렬할 때 사용 | |
표시 (Display) | 화면으로 출력 | |
수작업 | Off-line 작업 | |
통신 | 통신회선으로 접속 | |
온라인(On-line) 기억 | 온라인 보조기억장치 | |
입출력 | 데이터의 입출력시 사용 | |
비교, 판단 | 비교 및 판단에 의한 논리적 분기를 할 경우 사용 | |
결합 | 같은 페이지에서 순서도 흐름을 연결 | |
서브루틴 | 부프로그램 처리 | |
자기테이프 | 자기테이프 매체로 사용 | |
펀치 카드 | 카드를 매체로 사용 | |
조합 (Merge) | 여러개의 파일을 하나로 합침 | |
수작업 입력 | 콘솔(Console)에 의한 입력 | |
페이지 결합 | 순서도 흐름이 다른 페이지로 연결될 경우 사용 | |
주석 | 주석이나 설명을 표시 | |
오프라인(Off-line)기억 | 오프라인 기억장치 |
- GOTO문을 사용하지 않고 순차(Sequential), 선택(Selection), 반복(Iteration)의 세 가지 구조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법
- GOTO문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복잡해지지 않으며 프로그램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프로그램 단위별로 모듈화 할 수 있고 생산성이 향상됨
- 논리의 흐름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생산성이 향상됨
- 논리의 프름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추적이 용이함
- 수정 및 유지보수가 쉽게 이루어짐
구조화 프로그래밍 |
'컴퓨터 > 언어,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서도(Flowchart 1) (0) | 2009.03.14 |
---|---|
순서도의 의의와 역할 (0) | 2009.03.14 |
C언어 자료형 범위 (0) | 2009.03.12 |
플로우차트(flowchart) :: 순서도 도형에 대한 이해 (3) | 2009.03.10 |
[프로그래밍] 삽입정렬(Insert Sort)이란? (0) | 2009.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