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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라고 합니다.


18세기 프랑스의 계몽사상가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 1713~1784)는 어느 날 절친한 친구로부터 멋들어진 진홍색 가운 하나를 선물 받습니다.
 
디드로는 그 우아한 가운을 서재에 고이 모셔 두게 되었는데, 문제는 그 때부터였습니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디드로의 눈에는 그 가운이 놓인 서재가 너무 낡고 초라해 보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 후 디드로는 멀쩡한 서재의 물건들을 하나하나 새것으로 교체하기 시작합니다.


책상, 의자, 책장, 시계, 심지어 벽걸이 장식까지, 가운과 격이 맞는 고급품으로 바꾸다 보니 어느덧 우아한 붉은 가운 하나가 모든 것을 바꿔 버렸습니다.


그런데 바뀐 것은 이것만이 아니었습니다.


선물을 받은 이후 디드로는 우울증에 시달렸습니다.


모든 것이 바뀐 이후 서재에서 느껴지는 딱딱한 기분.


디드로는 초라했지만 붐볐고, 혼잡했지만 행복했던 옛 서재가 그리웠습니다.


새로운 물건을 갖게 되면 그것을 둘러싼 다른 물건도 그것과 어울리는 것으로 원하게 되는데 이를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라고 합니다.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는 마케팅 용어로 쓰이기도 합니다.


지난 주말 언니와 함께 쇼핑을 갔다. 나는 예상치 못한 충동구매를 하고 말았다.


여름을 맞아 새 치마를 사러 갔는데 치마를 사고 나니 갑자기 그 치마와 어울릴 만한 블라우스를 사게 되었고, 이렇게 옷을 사고 나니 또 그 옷에 어울릴 만한 구두와 가방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치마 하나가 블라우스와 구두, 가방까지 부른 사연, 바로 이것이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이다.


'디드로 효과'는 사람이 자신을 둘러싼 것들의 일관된 수준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망을 일컫는 말로, 마케팅적으로는 한 제품의 업그레이드가 그것을 둘러싼 다른 제품의 연속적 업그레이드를 촉발하는 상향 효과를 설명하는데 사용된다.



그럼 디드로 현상은 왜 일어날까?


첫 번째로 상품 사이에 정서적, 심미적 동질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함께 구매하는 상품들은 단순히 기능적으로 연계된 것이 아니다.


우리는 핸드폰을 구입할 때 보통 이에 어울리는 핸드폰 고리를 구입하는데, 이것은 기능적으로는 별 관련성이 없지만 정서적, 심미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에 구매를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외부로부터의 관찰 가능성이 높은 품목일수록 디드로 효과는 강하게 나타난다.


눈으로 보여지는 옷이나 잡화에서 디드로 효과가 많이 일어나는 것은 이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세 번째로 그 제품이 소비자가 중시하는 가치를 반영할수록 디드로 효과는 강하게 표출된다.


일단 소비자가 특정 제품에 자신을 투영하거나 자신의 가치와 일치한다고 여기게 될 때 디드로 효과는 발생한다.


인테리어를 중시하는 사람이 새 소파 하나 때문에 거실 전체 인테리어를 바꾸고, 미니홈피가 자신을 말해준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스킨, 음악 등을 모두 한꺼번에 바꾸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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