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쇼핑시 확인및 주의 사항
1. 웹 서버 인증서가 설치된 사이트인지 확인하자
브라우저 화면 우측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 곳이면 일단 안전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 자물쇠를 클릭하면 인증서 제조사와 규격 등이 표시되는데 공신력 있는 회사가 만든 128Bit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다면 안심해도 좋다.
2. 인증마크를 획득한 인터넷 쇼핑몰과 거래하자
인증마크를 획득한 온라인 쇼핑몰이라면 안심하고 거래를 해도 괜찮다. 국내에서는 지난 97년부터 사이트 인증제도를 도입,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와 한국전자거래진흥원에서 인증마크를 발급하고 있다. 그러나 허위로 마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대로 믿지 말고 의심스러우면 마크 부여기관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인증마크는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홈페이지(http://www.trustmark.or.kr)에 방문하면 확인 가능하다.
3. 과도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면 의심해 보자
사이트에서 실명확인이나 배송지 확인 등에 필요한 정보 외에 불필요하게 많은 개인정보를 요구하면 일단 의심할 필요가 있다.
4. 거래조건을 꼼꼼히 확인하자
이용약관, 표시?광고 내용, 배송기간, 배송료, 교환?환불?반품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게시판 등을 통해 어떤 종류의 소비자 불만이 많은지 확인하시고 거래하면 더욱 좋다. 가격비교사이트를 이용할 때에는 가격외의 정보(운송료, A/S 여부 등)도 꼼꼼히 비교해야 한다.
5.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하라
비밀번호는 안전도가 낮은 보안장치이기 때문에 반드시 3~4개월에 한번씩은 변경하는 것이 좋다.
6. 가급적 현금 결제보다는 카드결제를 이용하라
카드 결제를 꺼리는 데는 반드시 이유가 있는 법이다. 현금을 먼저 보내야 물건을 보내겠다는 태도를 보인다면 의심해보자. 또, 신용카드는 분실?도용 등으로 인한 사고에 대한 구제제도가 있어 만일의 경우 피해보상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현금구매보다 훨씬 안전하다.
7. 반드시 증거를 남겨라
만일에 대비, 온라인 거래 체결 후 전자우편으로 제공되는 거래금액, 전자영수증, 배송날짜 등을 보관해두는 것이 좋다. 또한 온라인 거래 시간들을 기록해두면 나중에 분쟁이 발생하더라도 증거 또는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8.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라
문제 발생시, 혼자 힘으로 해결하려 애썼으나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힘을 빌리자. 전자상거래센터(ecc.seoul.go.kr)나 사이버범죄수사대(www.cybercrime.go.kr)에 도움을 청하면 친절하게 해결해준다.
인터넷 쇼핑 관련 피해 보상 기준과 안전 이용
1. 허위?과장 광고에 의한 계약 체결
→ 이 경우에는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사업자는 마땅히 계약 해제일로부터 3일 이내에 소비자가 지급했던 상품 대금을 환급하여야 한다.
2. 물품(또는 용역)의 미인도
→ 물품 미인도는 사업자의 사유에 의한 계약 불이행으로서, 계약 해제 및 손해 배상이 가능하다.
3. 계약 내용과 다른 물품이나 하자 있는 물품이 인도된 경우
→ 소비자의 당초 구입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상황이므로 소비자의 의사에 따라 제품을 원래 의도했던 것으로 교환해 주거나 구입 대금을 환불하여야 한다.
4. 청약 철회 관련
→ 전자상거래로 상품을 구입한 경우, 청약 철회는 계약서를 교부 받은 후 7일 이내이고, 물품에 하자가 없다면 반품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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