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

USB 메모리 구매시 고려해야 될 사항들....

최근 급격한 가격하락으로 USB 메모리의 구매가 아주 적절한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다 아시는 내용일 수 있으나 혹시 도움이 될까해서 옮겨 적습니다.

** USB 메모리를 구매할때 고려해야 하는 것들 **


1. 속도

속도를 결정하는 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제어기(반도체), 메인보드도 있고, 접촉단자 상태, 메모리의 종류에 따라서도 속도의 차이가 납니다.... 대부분의 USB 메모리의 속도가 다 비슷할거라 예상하신다면 잘 못 생각하신겁니다. 속도차이는 많게는 10배 까지 차이가 나곤 합니다. 제일 빠른축에 속하는 제품은 쓰기 25 MB / 읽기 32MB 까지도 속도가 나오고 느린 제품들은 (주로 저가) 읽기 7~10MB / 쓰기 3~4MB 정도 나옵니다.


일단 속도와 관련하여 사용자가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메모리의 종류입니다.

메모리 타입은 크게 SLC / MLC로 분류를 하는데. S는 Single, M는 - Multi 입니다. 일반적으로 MLC이 더 좋을 것 같아 보이지만, SLC가 더 좋습니다... 당연히 SLC가 더 비쌉니다. MLC은 싸고요.

제품 중에서는 간혹 MLC인지, SLC인지 안 적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민하지 말고. 쓰기 속도를 확인하세요.


MLC라면 쓰기 4MB/S ~ 5MB/S SLC라면 쓰기 9MB/S 이상으로 광고합니다.

그리고 통상 SLC 제품은 SLC 라고 표기를 합니다. 별 언급이 없는 제품은 대부분이 MLC 라고 보시면 맞을것 같아요.


두말할 필요없이 속도가 빠른 USB 메모리가 사용하기에 훨씬 편리하겠죠??





2. 다음으로 우선 용도를 생각하십시오.


한번 저장하고 웬만해선 안 지우는 자료를 저장할 것인가? 아니면 자료 이동용으로, 삭제와 이동이 잦은가?

보관용으로 쓸거라면 상대적으로 값이 싼 MLC가 좋고 자료이동이 많은 편이라면 SLC가 좋습니다.
물론 예산 충분하다면 SLC로도 보관용 가능합니다.

USB 메모리에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사용하고 파일의 삭제 및 기록이 잦다면 SLC 타입의 메모리를 추천합니다.

특히, 파이어폭스같은 웹 브라우저를 USB 메모리에 넣어다니면서 쓸때 MLC 와 SLC 의 속도차이는 극명하게 납니다.

( 인터넷 서핑 시 작은 이미지등의 파일을 지속적으로 uSB 메모리에 쓰기 때문 )





3. 제품 디자인

제품 디자인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단지 공통된 사항 몇가지만 언급해봅니다.

사이즈가 작으면 무조건 좋다??? USB 메모리를 하나의 악세사리로 생각을 하신다면 초미니 제품이 좋을 수 있으나 실제로 학교, 사무실, 집 등 다양한 곳에서 많이 사용하실 경우 제품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조금 불편하실 수 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핸드폰에 달고 다닐 수 있을 만한 사이즈(???)면 좋다고 판단됩니다.

제품의 외형을 보면 캡 타입(뚜껑이 있는 제품)이 있고 스윙 타입 (뚜껑없이 돌려쓰는 제품) 그리고 슬라이드 타입 ( usb 메모리 단자가 제품 안으로 들어가는 제품) 이 있는데 캡타입이 깔끔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는 대신 그만큼 뚜껑을 잃어버릴 확률이 높습니다. 스윙타입이나 슬라이드 타입은 캡 타입에 비해 크기가 클 수 있지만 두껑잃어 버릴 염려는 없군요.





4. 메모리 용량은 어떻게 할 것인가?


먼저, 하드 디스크에 임시 폴더를 생성해서 USB에 넣을 자료를 집어넣어 보세요.
처음엔 용량 같은 거 신경쓰지 말고 마구마구 집어넣으세요. 모두 다 집어 넣았다면... 이제 용량을 확인해 보세요.
그것이 님이 사면 가장 효율적으로 쓸수 있는 메모리 용량입니다.

임의로 위와같이 테스트 해볼 수 없다면 어떤 내용들을 얼마만큼 담아다니실지 계산해 보신 후에 그 용량보다 한단계 더 큰 용량의 제품이 적당합니다.




5. 자. 이제 대충 정해졌다면...


가격을 확인할 차례입니다. 어디서 확인할 건가요? G마켓이나 옥션을 자주 이용한다면... 쿠폰 등으로 할인가능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쇼핑, 다나와를 이용해서 검색하면 되겠죠.

검색어는 USB 메모리 / 용량-4G, 1G, 512MB / SLC / MLC 등으로 검색해서...
적당한 가격-뭐. 지갑과 욕망의 무게를 가름해서 적당히 타협해야죠.


일단 몇개의 후보 제품을 선택했다면...

다시 그 제품명으로 포탈 사이트 검색합니다.





6. AS 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사용을 하다보면 A/S 를 받을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좋은 제품은 좋은 AS가 정석이고, 많은 업체에서 하고 있지만... 간혹 배째라~ 라면서 버티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으로 악평과 호평을 검색하고 해당 제조사 홈페이지도 들어가서 게시판 유무, 현재 운영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회사 홈페이지 게시판에 악평 / 불만이 많이 있다면 신중하게 판단하셔야하고 만약 아예 게시판이 없다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다른 제품을 검토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메모리 제조사로 전화를 거셔서 이것저것 물어보셔도 좋은 방법입니다. 친절하게 잘 대답해주는 회사는 그 만큼 A/S 도 좋습니다.



이정도가 되겠네요~~ 요즘은 USB 메모리 제조사들도 단순 용량과 가격 경쟁이 아닌 속도와 디자인 경쟁으로 많이들 바뀌어 가는것 같습니다.
구매하실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