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직장/성공/이력서&자소서

[스크랩] 인컴브로더 합격자기소개서

'합격'자기소개서 샘플 - 인컴브로더

 

■ 인컴브로더 지원 - 박 0 0

어린시절 나는 알약과 가루약을 한입에 털어 넣을 줄 아는 사람은 어른이라고 생각했었다. 지금 나는 알약과 가루약을 한입에 털어 넣고 주사까지 눈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맞을 수 있는데, 아직까지 내 자신에 대해 당당한 어른이라고 말할 수 없다. 왜 일까?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나는 공부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본 적이 없다. 교편을 잡고 계셨던 어머니도, 다른 모든 면에서는 엄하셨지만 공부하라는 말씀은 한번도 하지 않으셨던 아버지께서도 공부보다는 다른 서클활동에 열심인 나를 믿고 바라봐 주시기만 하셨다. 다른 서클활동에 더 많은 재미를 찾던 나에게 공부하는 재미를 갖게 해준 건 아주 평범한 어느 날이었다.

'무엇이든 노력해서 안되는 것은 없다'고 믿는 나는 성실과 인내 끈기 하나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자신이 있었고 이것이 인생을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삶의 태도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대학과 대학원 생활을 거치면서 경험한 많은 다양한 사람들은 나와 다른 면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는 것 또한 잊지 않게 한다. 남녀 공학인 대학과 여자대학의 사뭇다른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과 살아가는 것은 언제나 마음을 열어야 하고 다른 방식으로 생각할 준비가 항상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시간들이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사람들에 대한 경험은 여행을 통한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이다. 대학 때부터 아르바이트로 모은 돈은 친구들과 여행을 하면서 세계의 사람들이 얼마나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살고 있으며, 우리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어떻게 같은지를 알게 해주는 소중한 경험을 갖게 해주었다. 근본적인 사람에 대한 예의, 배려에 대한 마음가짐은 한국사람이나 외국사람이나 선하고 착하다. 단지 그들의 표현방식이 우리와 아니, 나와 사뭇 다를 때 거리감을 두고 배척하기 일쑤이다. 다른 사람들을 보았을 때, 그들의 다름을 이해하려는 마음을 가졌을 때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소중한 배움의 시간들이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사고와 행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을 PR(홍보)분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사회학과 심리학을 복수전공하고 있던 나는 커뮤티케이션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현재 PR 홍보분야 전공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조직과 사람들간의 이해와 타협, 공존과 관계증진을 모색하는 분야라는 점에서 홍보분야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 이 분야로 나아가 일을 계속하고 싶다. 기업의 홍보업무나 홍보전문회사에서 이 분야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다.

알약과 가루약을 한번에 털어 넣을 수 있는 지금도 진정한 어른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지금까지 나의 모습을 앞으로 나아갈 세상에서 최선을 다하는 진짜 어른이 되기 위한 모습을 준비해 온 것인지도 모른다.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뿌듯함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은 복되다.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최선을 다해 최고가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 모든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며 배우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인컴인터랙티브 사업부장이 말하는 좋은 자기소개서

 

■ '왜 PR을 해야 하는가'를 더 고민해 봐야

PR분야는 앞으로 성장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PR컨설턴트로서 박 0 0씨의 미래도 밝다고 봅니다. 반면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PR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이 자질은 어떤 것일까요.

모든 PR대행사들이 마찬가지지만 인컴브로더나 플레시먼힐러드코리아는 PR대행사이면서 커뮤니케이션 컨설팅회사입니다. 마케팅의 하부구조에서 이해하고 접근해야만 궁극적으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마케팅적인 출발과 접근을 해야합니다.

이것은 PR업계와 대행사들이 질적, 양적인 면에서 성장,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더욱 요구되는 능력입니다.

박 0 0씨와 같이 미래의 PR인들이 반디시 갖추어야 할 자질입니다. PR서비스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는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게 되었고 그렇기 때문에 모든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전략적 활동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박 0 0씨의 자기소개서만 보았을 때 Communication Knowledge, Golbalization, Professionalism(근성)에 대해서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미 높은 점수를 얻으셨다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Marketing Oriented, Planning & Management, Passion, Creative에 대해서는 솔직히 강한 인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먼저 Planning & Management에 대한 부분은 인터뷰를 통해서 전달될 수밖에 없는 영역이고 과거 했던 프로젝트의 Case를 보거나 직접 일을 함께해보기 전에는 알기 힘든 영역이기 때문에 제외하고 생각을 하면, Marketing Oriented, Passion, Creative 이 세 가지인데 이것에 대해서 좀더 고민을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대학원 생활을 마무리를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대학원 생활을 마무리하시고 취업을 준비하시면서 마케팅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하시고 준비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Passion 과 Creative는 채용 인터뷰의 전과정을 거쳐 표현,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도 녹아 있을 수 있고 표정, 몸짓, 옷차림, 목소리, 음성 등 다양하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입 지원자이기 때문에 이 두 가지는 더 중요하게 보는 점이고 우선은 자기소개서에서 열정과 창의성이 전달될 수 있도록 고민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본인의 열정에 대해서도 얘기를 하셨지만 채용하는 사람에게까지 잘 전달이 된 것만 열정과 창의는 우뇌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논리적으로는 설명이 어렵고 그야말로 가슴으로 전달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박 0 0씨가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먼저 '왜 PR을 해야하는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가슴으로 고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력서 상에 보여지는 박 0 0 씨는 모든 PR 대행사들에게 매력적인 지원자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몇가지 점들에 대해서 보완을 하시면 더 빛을 발하고 훌륭한 PR 컨설턴트로서의 밝은 미래가 열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저희 회사에 관심을 보여주신데 대해 감사드리고 가까운 미래에 훌륭한 PR 컨설턴트로 변화한 모습으로 만나게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본 정보는 누구나 자유롭게 복제, 배포,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단, 출처 및 본 문구를 반드시 표시하여야 합니다.
출처: 대학과 미래 · 취업포털 사람인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