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네트워크,인터넷

구글 검색엔진 (검색결과 삭제/로봇차단)

구글의 검색 결과에 있는 내용을 삭제하고 싶으세요?

구글은 그 검색 결과에 있어서 그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은 사용자의 사이트에서 페이지들을 목록화하는 것을, 그 페이지에 대한 책임이 있는 관리자의 요청이 있을 때에만 중지합니다. 이 정책은 어떤 페이지가 구글의 색인에서 부당하게 제거되지 않도록 보호해주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구글은 구글의 사용자를 위해 완전하고 공평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무로, 웹에서 정보를 검열하는 행동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삭제 기능

다음의 삭제 기능들은 구글이 다음 번에 사용자의 사이트 페이지를 색인 할 때 적용됩니다. (보통 6-8주 걸립니다.)

 사용자 웹사이트의 URL 바꾸기

구글은 페이지의 URL주소와 그의 내용을 밀접히 관련하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직접 URL 주소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인터넷 페이지들을 정기적으로 새롭게 수집하기 때문에 그럴 때마다 변경될 것입니다. 수집하는 것 역시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저희가 수동적으로 일정한 사이트만 더욱 자주 검색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에 사이트가 변경이 되었으면 URL 등록 페이지 를 사용하셔서 페이지 추가를 하실 수 있고, 페이지 삭제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 등록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삭제를 하신 후 다시 추가를 하시려 해도 저희가 새롭게 수집하기 전에는 결과에 뜨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 직접 주소 변경을 요청하는 대신, 현재 사용자의 사이트에 연결하고있는 다른 사이트의 링크를 먼저 새롭게 고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야후! 디렉토리나 오픈 디렉토리에 변경이 입력된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전 주소가 HTTP 301 (permanent) redirect를 사용해 방향전환 한다면 저희의 자동 검색기가 새로운 주소를 기록합니다. 이렇게 등록된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나타나려면 보통 6-8주 정도 걸립니다.

 

 사용자의 웹사이트 URL 제거

사이트 일부, 또는 전체를 구글이 수집 못하게 하시려면 다음의 내용을 지닌 robots.txt파일을 서버 루트(root) 디렉토리에 저장하세요:

User-Agent: *
Disallow: /

이것은 사이트를 검색기에서 제외하는 표준입니다. 다음의 문서를 참조하시면 이 표준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영문 문서입니다): http://www.robotstxt.org/wc/norobots.html

참조: 만약 긴급하게 하는 요청이고, 구글의 자동 검색 로봇을 못 기다리시면 구글의 자동 삭제 시스템을 사용하세요. 먼저 해당하는 페이지의 관리자가 사이트에 robots.txt 파일을 저장해야 결과에서 자동적으로 링크를 지우는 이 기능이 올바르게 작동합니다.

웹 서버의 루트(root) 디렉토리에 robots.txt 파일이 저장돼 있으면 페이지들은 계속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루트 디렉토리에 사용자 권위가 없으시더라도 robots.txt 파일을 해당하는 폴더에 저장하면 됩니다. 자동 제외 시스템을 같이 사용하시면 임시적인 180일 동안 구글 검색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루트 폴더가 아닌, 다른 곳에 저장한 상태이면 180일마다 또다시 자동 제외 시스템을 사용하셔야 계속 제외됩니다.)

 


 각각의 페이지 삭제

모든 검색 로봇을 막으시려면 다음의 메타 테그(meta tag)를 HTML페이지에 포함하세요: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

구글 로봇을 제외한 다른 검색 로봇을 허용하시려면 다음의 메타 태그를 사용하세요:

<META NAME="GOOGLEBOT" CONTENT="NOINDEX, NOFOLLOW">

이 표준 메타 태그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다음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http://www.robotstxt.org/wc/exclusion.html#meta.

참조: 만약 긴급하게 하는 요청이고, 구글의 자동 검색 로봇을 못 기다리시면 구글의 자동 제외 시스템을 사용하세요. 먼저 해당하는 페이지의 관리자가 페이지의 HTML 안에 올바른 메타 태그를 입력해야 이 시스템의 기능이 작동합니다.

 


 사이트 내용의 제거

구글 검색 결과에는 URL 내용을 보여드립니다. 나타나는 검색어들을 bold체로 보기 쉽게 하고, 문맥으로 내용을 파악하실 수 있게 해드립니다. 이렇게 내용을 미리 볼 수 있게 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더욱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해 드립니다.

구글이 자신의 페이지를 보지 못하도록 하고 싶다면 다음 태그를 사용하세요:

<META NAME="GOOGLEBOT" CONTENT="NOSNIPPET">

참고: 삭제할 때에는 저장되어 있던 페이지도 삭제됩니다.

참조: 만약 긴급하게 하는 요청이고, 구글의 자동 검색 로봇을 못 기다리시면 구글의 자동 제외 시스템을 사용하세요. 먼저 해당하는 페이지의 관리자가 페이지의 HTML 안에 올바른 메타 태그를 입력해야 이 시스템의 기능이 작동합니다.

 


 저장된 페이지의 제거

구글은 수집한 모든 문서들을 저장해둡니다. 구글은 저장된 문서를 사용자들을 위해 제공하고, 무슨 이유로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능하면 구글의 저장된 페이지를 사용하여 구글이 수집했던 당시의 모습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저장된 페이지는 위 부분에 원본이 아닌 복사된 내용임을 설명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만약 로봇이 귀하의 사이트에서 내용을 수집 못하게 하고 싶다면, NOARCHIVE 메타 태그를 사용하세요. 이 태그는 문서의 부분에 다음과 같이 배치 하세요.

<META NAME="ROBOTS" CONTENT="NOARCHIVE">

만일 목록을 붙이는 다른 로봇들이 사용자의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수집하는 것을 허락하고, 단지 구글의 로봇들이 페이지를 저장하는 것을 막고 싶으시다면, 다음 태그를 사용하세요.:

<META NAME="GOOGLEBOT" CONTENT="NOARCHIVE">

참조: 이 태그는 페이지에서 단지 저장된 페이지만 삭제합니다. 구글은 계속해서 페이지를 색인하고 그 일부 내용을 보여줍니다.

참조: 만약 긴급하게 하는 요청이고, 구글의 자동 검색 로봇을 못 기다리시면 구글의 자동 제외 시스템을 사용하세요. 먼저 해당하는 페이지의 관리자가 페이지의 HTML 안에 올바른 메타 태그를 입력해야 이 시스템의 기능이 작동합니다.

 


 오래된 링크(대드 링크) 삭제

구글은 정기적으로 새롭게 웹 페이지를 수집합니다. 구글은 웹을 색인하며 새로운 페이지를 찾고, 삭제 된 링크는폐기하고, 링크를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접속과 연결이 안 되는 링크는 색인에서 없어집니다.

참조: 만약 긴급하게 하는 요청이고, 구글이 다음번에 사용자의 사이트를 색인 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면 저희의 자동 URL 삭제 시스템을 사용하세요. 저희는 웹상에 페이지가 더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만 사용자의 삭제 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이미지 삭제

만약 사용자가 구글의 이미지 검색에서 결과 내용을 삭제하셔야 한다면, 그 사이트의 웹 마스터의 참여가 있어야 합니다. 페이지의 웹 마스터에게 robots.txt 파일을 서버의 root에 추가하도록 해주세요. (만약 그것을 서버 루트(root)에 넣을 권리가 없다면 그것을 해당하는 디렉토리 부분에 넣을 수 있습니다.)

예시: 만일 사용자의 사이트가 www.yoursite.com/images/dogs.jpg 이고 구글이 그 사이트에서 수집한 dogs.jpg 이미지를 포함하지 않기를 바라신다면,

사용자는 www.yoursite.com/robots.txt 라고 불리는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파일 안에는 다음 텍스트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User-Agent: Googlebot-Image
Disallow: /images/dogs.jpg

저희의 목록에서 사용자의 사이트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삭제하려면 사용자의 서버 root에 다음 robots.txt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User-Agent: Googlebot-Image
Disallow: /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