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랭킹 요소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체크리스트
(번역: 박갑식)
원본링크 http://www.vaughns-1-pagers.com/internet/google-ranking-factors.htm
검색결과에서 웹페이지의 순위를 매기기 위하여 구글이 사용하는 요소들이 100가지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규칙은 무엇일까?
유력한 웹마스터 포럼의 SEO 웹마스터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모아서 요소들을 정리하였다.
어떤 것은 확인된 것이지만 단지 그럴 것이라고 추측만 되는 것도 있다.
구글 랭킹 요소 체크리스트
1. 포지티브 온페이지 SEO 요소. |
Brief Google Update List The Sand Box |
아래 제시된 SEO 규칙은 중요도, 또는 어떤 적합성에 따라 열거되는 것은 아니다.
아래의 "키워드"는 한 단어 또는 두 단어 이상으로 이루어진 "키워드문구"를 가리킨다. 녹색 줄은 Google의 특허 임이 확인된 것이다. - updated 08-10-06 |
특허등록번호 |
온페이지 SEO 요소 |
설명 |
|
구글 특허 - 토픽 추출 |
|||
HOT |
URL에 있는 키워드 |
첫번째 단어가 키워드이면 가장 좋고, 두번째면 두번째로 좋고 등등이다. |
|
HOT |
도메인명에 있는 키워드 |
파일명에 있는 대시로 구분된 단어들과 동일(단어-단어-단어) |
|
키워드 - 헤더 |
|||
HOT |
title 태그에 있는 키워드 |
타이틀태그에 있는 키워드 - 타이틀태그 시작부근에 있는 10 - 60 글자, 특수문자 제외 |
|
- |
디스크립션 메타 태그에 있는 키워드 |
주제를 표시한다 - 200자 미만으로 한다. |
|
- |
키워드 메타태그에 있는 키워드 |
주제를 표시한다 - 10단어미만으로 한다. |
|
키워드 - 페이지 내용 |
|||
- |
페이지내용에서의 키워드의 밀도 |
5 - 20% - (전체 키워드수/ 전체 단어수) |
|
- |
개별 키워드의 밀도 |
1 - 6% - (특정키워드 건수/ 전체 단어수) |
|
HOT |
H1, H2, H3 태그내의 키워드 |
H1 태그를 사용하라. |
|
- |
키워드의 폰트크기 |
"Strong은 bold와 동일하게 처리되고, 이탤릭체는 강조로 처리된다" . . . 구글의 Matt Cutts July 2006 |
|
- |
키워드 근접성(두 단어 이상으로 검색하는 경우) |
단어들이 바로 붙어 있는 경우가 최선 |
|
- |
키워드 문구 순서 |
검색어들의 순서와 페이지에서의 단어 순서가 일치하는가? |
|
- |
키워드 돌출정도 (페이지나 태그내의 앞부분에 있는가?) |
페이지 맨 앞에 굵고 크게 표시되어 있는 것이 가장 중요. |
|
키워드 - 기타 |
|||
- |
alt 텍스트에 있는 키워드 |
이미지를 설명해주어야 함 - 스팸으로 채우지 말 것 |
|
- |
사이트 페이지로의 링크에 있는 키워드 (앵커 텍스트) |
외부로의 링크 텍스트에 키워드가 있나? |
|
네비게이션 - 내부 링크 |
|||
SITE |
내부 페이지로 가는 링크에 키워드가 있나? |
링크에는 키워드가 있어야 함. |
|
SITE |
내부링크에 깨진 것이 하나도 없나? |
모든 내부링크의 유효성을 검사할 것. |
|
SITE |
효율적인 트리구조 |
두번 클릭으로 어디든 갈 수 있게 링크구조를 유지할 것 - 네번 이상의 클릭으로 갈 수 있는 페이지가 있으면 안됨. |
|
SITE |
내부 링크형태 |
낮은 레벨 페이지들간의 적절한 링크구조 |
|
네비게이션 - 외부링크 |
|||
19 |
외부페이지로 가는 링크에 키워드가 있나? |
구글 특허 - 좋은 사이트로만 링크를 걸어라. 링크만 잔뜩 있는 페이지로 링크를 걸면 안됨. 주의 - 링크는 사이트 전체를 구글검색에서 빼버리게 만들 수도 있음. 불행하게도 외부링크를 나쁜 사이트로 못 가게 감시하는 책임은 사이트 운영자에게 있다. |
|
20 |
외부링크 앵커텍스트 |
구글 특허 - 주제와 맞아야 하고 설명적일 것 |
|
21 |
시간의 변화에 대한 링크의 안정성 |
구글 특허 - 링크를 수시로 넣었다 뺐다 하지 말 것 |
|
- |
외부링크에 깨진 것 없나? |
모든 링크를 주기적으로 검사할 것. |
|
- |
페이지 내에서 100개 미만의 링크 유지 |
구글은 100개로 제한하는 것으로 얘기하는데, |
|
기타 온페이지 요소 |
|||
- |
도메인명 클래스 |
.edu 는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org 사이트는 스팸이 많아서 감시를 더많이 필요로 하는 .com사이트보다 우월한 것으로 보임, |
|
- |
파일 크기 |
100K를 절대 넘지 말 것. |
|
URL에 있는 하이픈들 |
스페이스가 허용되지 않는 곳에 스페이스임을 표시하는 좋은 방법 |
||
12, 13 |
27 |
페이지들의 신선도 |
구글 특허 -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 |
28 |
사이트 전체적인 신선도 - 콘텐츠 변화 정도 |
신규 페이지 - 오래된 페이지와 신규 페이지의 비율 |
|
29 |
링크의 신선도 |
구글 특허 -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음 |
|
- |
업데이트 빈도 |
자주 업데이트하면 자주 퍼간다 |
|
- |
페이지가 주제를 드러내고 있나? 전반적으로 일관성이 있나? |
||
- |
동일 어근의 여러 형태들이 나타나는가? |
||
- |
동의어가 나타나면 감안해줄 수 있음, CIRCA white paper |
||
- |
LSI |
Latent Semantic Indexing - 구글에서 이 기법을 사용하는 지는 알 수 없음. 추측일 뿐. |
|
- |
URL의 길이 |
최소한으로 줄여라 - IE가 허용하는 2000자미만으로 줄일 뿐만 아니라 - 100자 미만이면 좋고 그보다 짧으면 더더욱 좋다 |
|
기타 온-사이트 요소 |
|||
36 |
사이트 크기 - 구글은 큰 사이트들을 좋아한다 |
사이트가 클 수록 자금이 좋고, 잘 조직되어 있고, 잘 구축되어 있고, 따라서 더 좋은 사이트일 것. 구글은 여러가지 이유로 큰 사이트들을 좋아하지만 부작용도 생김. 오로지 크기를 키우기 위해 기계적으로 생성된 10,000페이지의 스팸사이트도 생겨남. |
|
37 |
사이트의 나이 |
구글 특허 - 오래된 것이 좋은 것. |
|
38 |
페이지의 나이 대 사이트의 나이 |
특정 페이지의 나이 대 그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들의 나이 |
|
# |
온페이지 SEO 요소 |
설명 |
|
텍스트가 이미지, 그래픽 안에만 있음 |
그래픽 내에 있는 텍스트는 검색엔진이 알아볼 수 없다. |
||
제휴 사이트? |
플로리다 업데이트는 제휴사이트들에게 복수를 노렸다 - 꽃배달, 여행 제휴사이트들이 혼났다 - 상호링크만 넘쳐나고 독특한 내용은 거의 없는 제휴사이트들말이다. 후속업데이트도 역시 제휴사이트들을 겨냥했다. |
||
과최적화 벌칙 (OOP) |
잘 정립되고 인정된 웹 최적화 관행에 지나치게 맞춘 경우에 벌칙을 받는 경우가 있다. 플로리다업데이트 이후로는 노력을 기울였는데 최상위에 위치할 수 없으면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노출되는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활용할 방법 밖에 없다.(노출에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
||
나쁜 이웃으로 링크 |
링크 팜(내용은 없고 링크만 잔뜩 있는 페이지), FFA사이트(Free For All: 아무나 웹주소를 등록하면 링크를 걸어주는 사이트)로 링크를 걸지 말 것. |
||
refresh 메타태그를 통한 리다이렉트 |
방문자가 클릭한 곳이 아닌 다른 페이지로 강제로 보내지 말 것 |
||
욕설 등 상스러운 말 |
George Carlin의 7가지 단어(sh*t 등 TV에서 쓸 수 없는 말) 등 방송에서 쓸 수 없는 말, 그리고 150가지 단어 등이다. 스스로를 모욕하지 말 것. 또한 정상적인 단어라도 word juice나 word love와 같이 조합하면 이상한 뜻이 되는 형태로 조합하지 말 것. |
||
타이틀 태그 등에 있는 "Links" 같은 단어.Adsense에 독이 되는 단어들. 이 벌칙은 완화되었음. - 이런 단어들이 정상적인 문맥에서 나타날 수 있고 문제가 없을 수 있음. 그러나 조심은 필요함. |
|||
- 같은 C 블락(IP=xxx.xxx.CCC.xxx) 내에서 |
|||
다른 도메인에서 이미지나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도용 |
저작권 침해 - 구글은 신고된 케이스에 대해 강하게 반응함 |
||
키워드로 잔뜩 채우기(키워드 스터핑) 기준 초과 |
내용이든 메타태그, alt 텍스트든 키워드로 꽉 채우면 검색에서 배제됨 |
||
키워드 희석(Keyword dilution) |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서로 무관한 키워드들을 최적화하려고 하면, |
||
50 |
페이지 편집 - 일관성을 떨어뜨릴 수 있음 |
구글 특허 - |
|
51 |
콘텐츠 변경 빈도 |
구글 특허 - 너무 잦으면 안 좋다 |
|
52 |
앵커 텍스트의 신선도 |
구글 특허 - 너무 자주 바뀌면 안 좋다 |
|
동적 페이지 |
Problematic - know pitfalls - URL 길이는 줄이고 변수 갯수도 줄일 것 (". . 2개나 3개를 넘지 말 것", M.Cutts July 2006), 세션 ID는 뺄 것 |
||
리다이렉트나 링크숨기기 하지 말 것 |
|||
플래시 페이지 - 안 됨 |
검색엔진 스파이더는 플래시 콘텐트를 읽을 수 없음 |
||
프레임 사용 |
스파이더가 퍼가는데 프레임이 갖는 문제점 - 아직도 그렇다 |
||
- |
로봇 배제 "no index" 태그 |
의도적인 검색엔진 노출 방지 |
|
- |
단일 픽셀 링크 |
빨간 불 - 이유는 단하나 - a sneaky link. |
|
- |
보이지 않는 텍스트 |
OK - 벌칙 없음 - 구글은 텍스트를 보이지 않게 하지 마라고 충고하고 있음. |
|
- |
게이트웨이, 도어웨이 페이지 |
|
|
- |
중복된 콘텐츠 (자기 것) |
OK - No penalty - Google advises against this. |
|
- |
HTML 코드규칙 위반 |
중요하지 않음 - 구글은 규칙을 준수할 것을 충고하고 있음. |
|
- |
상기 네 가지 항목은 논란이 많으므로 코멘트를 추가함: |
이것은 일반적으로, 웹마스터들을 줄 세우는데 효과적이다. 이것의 문제는 깨어있는 웹마스터들이 공식적인 발표내용에 대한 계속되는 두드러지는 예외들을 금방 찾아낸다는 것이다. |
|
오프페이지 SEO 요소 |
설명 |
||
INCOMING LINKS : |
|||
HOT |
페이지랭크 |
당신의 사이트로 링크한 링크의 수와 질에 근거함. |
|
- |
페이지로 오는 링크(백링크) 수 |
과거경험으로 FAST의 건수가 가장 정확해 보임 (http://www.alltheweb.com/). |
|
- |
페이지랭크가 4이상인 페이지로부터 오는 링크 |
구글이 과거에 검색결과에 표시했던 건수. 지금은 거의 랜덤하게 카운트해서 표시하는 것처럼 보임. |
|
- |
66 |
백링크 증가속도 |
구글 특허 |
각 백링크에 관하여 : |
|||
- |
링크해주는 페이지의 페이지랭크 |
백링크의 품질에 근거 |
|
HOT |
|
키워드, 키워드 문구가 있는가? |
|
69 |
링크의 나이 |
구글 특허 - 오래된 것이 좋은 것. |
|
70 |
앵커 텍스트의 수정 빈도 |
구글 특허 - 좋지 않음. 왜 자꾸 바꾸니? |
|
링크해 주는 페이지의 인기 |
인기 = 좋아 함, 존경 |
||
- |
링크해 주는 페이지의 링크건수 |
적을 수록 좋다 - 링크의 가치가 올라감 |
|
- |
링크해 주는 페이지 내의링크의 위치 |
앞에 있을 수록 좋다 |
|
- |
링크해 주는 페이지의 키워드 밀도 |
검색 키워드가 자주 나타나는가? |
|
- |
링크해 주는 페이지의 HTML title |
같은 제목/주제인가? |
|
76 |
"전문가"사이트로부터의 링크인가? |
구글 특허 - Big time boost (Hilltop orCondensed Hilltop) |
|
- |
링크해주는 페이지의 주제가 동일한가? |
같은 또는 비슷한 주제의 페이지에서 링크해주었나? 그러면 좋다 |
|
- |
링크해주는 페이지의 주제가 다른가? |
다른 주제, 무관한 주제로부터의 링크인가? 바쁘다 |
|
- |
이미지맵 링크인가? |
Problematic? |
|
- |
자바스크립트 링크인가? |
문제있음- 링크를 숨기려고 그랬나? |
|
디렉토리 : |
|||
DMOZ Directory에 등록된 사이트인가? "보이지 않는 손" DMOZ 이슈들 |
이것은 욕이다. |
||
- |
DMOZ 카테고리? |
주제가 카테고리에 맞나? |
|
Yahoo 디렉토리에 등록된 사이트인가? |
순위 크게 올려줌 - 매년 299불 내면 들어갈 수 있다. |
||
- |
LookSmart 디렉토리에 등록된 사이트인가? |
순위를 올려줄까? 당신의 사이트에 대한 중요한 한표임. |
|
inktomi에 등록된 사이트인가? |
잉크토미 검색순위를 확인하려면 Pure Search를 해볼 것. |
||
- |
기타 디렉토리에 등록된 사이트(About 등) |
디렉토리에 올라가는 것은 순위를 올려줌 (다른 사람들이 그 디렉토리를 좋게 평가하는 경우에는 분명히 도움이 된다.) |
|
- |
전문가사이트인가? (Hilltop orCondensed Hilltop) |
대규모 사이트, 품질이 좋은 백링크들 |
|
HOT |
88 |
사이트의 나이 - 오래된 것이 안정성을 보임 |
구글 특허 |
- |
사이트의 나이 - 최신사이트이면 일시적으로 순위 올려줌 |
최신 사이트들은 일시적으로 순위를 올려준다 - 1주에서 3주 정도 올려주는 것으로 추정한다 - 야후 역시 그렇게 한다. |
|
- |
사이트 디렉토리 - 트리구조 |
검색결과에 영향을 준다 - 논리적이고 일관성이 있고, 일반적인 관행과 일치할 것 |
|
- |
가능한 한 완전하게 구성할 것 - 앵커텍스트에는 키워드가 들어가 있어야 함 |
||
- |
사이트 크기 |
예전에는 페이지가 많은 것이 선호됨 - 사이트에 권위를 주고 페이지에도 좋은 영향을 줌. 더 큰 사이트 = 순위 상승 |
|
- |
사이트가 주제를 드러내고 있나? 관련되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나? |
||
페이지 통계 - 사용자의 행태: |
구글 툴바를 통해 구현될까? |
||
94 |
구글 특허 - 방문자 수, 추세 |
||
95 |
페이지 선정률 - 클릭률 |
구글 특허 - 얼마나 자주 클릭이 되나? |
|
96 |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 |
구글 특허 - 상대적으로 긴 시간 = 적합성이 높은 것을 알려줌 |
|
97 |
사용자가 그 페이지를 북마크했나? |
구글 특허 - 북마크 = 좋음 |
|
98 |
북마크 추가/삭제 빈도 |
구글 특허 - 최근 것 = 좋음? |
|
어떻게 그 페이지를 떠나고, 어디로 떠나는가? |
백버튼으로 떠나는지, 링크를 클릭해서 나가는지 등등 |
||
사이트의 통계 - 사용자의 행태 : |
구글 툴바를 통해 구현될까? |
||
100 |
구글 특허 - 방문자 수, 증가추세 = 좋음 |
||
링크해주는 사이트 |
권위있는 사이트인가? |
||
키워드 |
키워드검색으로 사람들이 당신을 찾는다. |
||
- |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
상대적으로 긴 시간 = 적합성이 높은 것을 알려줌 |
|
도메인소유자의 행태 : |
|||
104 |
도메인 등록일시 |
구글 특허 - 도메인 만료일 |
|
105 |
제휴사이트들이 정상적인 사이트인가? |
||
오프페이지 SEO 요소 |
|||
- |
Added |
트래픽 구매 |
웹트래픽을 돈주고 사본적이 있는가? 전환율이 0인 품질이 낮은 트래픽일 것. 트래픽을 위한 트래픽을 제공하는 곳은 "나쁜 이웃"으로 간주될 수 있음. 구글이 진짜 인기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당신의 트래픽을 깎아버릴 수 있음. 대부분 가짜라는 것을 알기 때문. |
106 |
핵심만 말하면, 오래된 링크는 좋고, 새로운 링크는 별로다. |
||
107 |
의미의 변화 |
검색어 자체의 의미도 시간이 감에 따라 최근의 사건들에 의하여 변화한다. |
|
링크가 하나도 없다 |
반드시 어딘가의 어떤 사이트에서 최소한 하나의 백링크는 있어야 한다. 구글에 인덱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
||
109 |
링크 구매 (걸리지만 않으면 아주 좋다. 걸려서 벌 받을 가치가 없으니 하지 말 것.) |
구글 특허 - 구글은 링크를 돈주고 사는 것을 싫어함, 구글의 페이지랭크 모델을 가장 나쁜 방식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이기 때문. |
|
110 | 이전의 사이트 랭킹 |
구글 특허 - 높은 게 좋은 것 |
|
---|---|---|---|
클로킹 |
구글은 금지한다고 맹세함! (클로킹은 검색엔진 스파이더에게 보여주는 페이지와 다른 사람들이 보는 페이지가 다르게 하는 것임.) |
||
나쁜 이웃, 제휴사이트로부터의 링크 |
구글은 나쁜 사이트가 당신으로 링크를 걸었다고 해도 당신이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피해를 보지는 않는다고 함. 이상적으로는 맞는 얘기임. |
||
도메인 납치로 인한 벌칙 |
감옥 갈 일! |
||
- |
벌칙 - 구글 TOS 위반 |
WPG(웹포지션골드)가 가장 나쁜 위반자 - 뭐라도 해야 할 거라고 생각하는 겁쟁이 웹마스터들때문에 구글 서버 시간을 다 잡아먹는다. 구글은 직접 그들의 이름을 거명하기도 했다. 기준을 넘어설 때 구글은 당신을 쫓아낼 것이다. 예를 들어 동일 IP에서 같은 단어를 하루에 100번 이상 검색하면 구글은 IP를 막아버릴 수도 있다. 필요하면 구글 API를 활용하면 된다. |
|
서버의 안정성 - S/B >99.9% |
사이트 운영시간이 어떻게 되나? 예를 들어 새벽 1시반, 서버가 죽어 있는 시간에 주의를 기울인 적이 있나? 구글봇이 얼마나 열심히 다녀야 하는가? 검색결과에서 제외되는 최악의 사유이다 - 당신은 거기에 없었다! ISP의 유지보수로 인한 장애가 검색결과에서 배제된 이유가 될 수 있다.. |
||
- |
|
|
|
경쟁자를 공격하여 순위를 조작 (1. 콘텐츠 훔치기는 중복콘텐츠 벌칙을 받게됨, 오리지널 콘텐츠라도 벌칙을 받게 될 수 있음 - 구글은 어느 것이 오리지널인지 알아내는데 어려움이 있음.) 최근 - |
구글은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함 (경쟁자를 스패머처럼 보이도록 하는 몇가지 저질 트릭을 제외하고) 그러나 날카로운 사람은 구글이 말을 좀 바꿨다는 것을 놓치지 않았다.However, an astute observer noticed that Google changed their website to read : |
||
- |
Bouncing Ball Algorithm |
최소한 알려진 두세 개의 구글검색 알고리즘이 사용되고 있음. 데이타센터를 거의 랜덤하게 왔다갔다하면서. |
내용출처 : http://blog.daum.net/moneyocean/1303620
|
'컴퓨터 > 네트워크,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웹서버] Windows2003+Apache2+MySQL4.1+php5 에 hmailserver 설치만해보기 (0) | 2009.01.11 |
---|---|
이메일(E-MAIL)을 한꺼번에 보내는 방법 (0) | 2009.01.11 |
내 블로그 글을 검색엔진에 노출 안되게 하는 방법! 로봇막기!! (0) | 2009.01.07 |
구글 검색엔진 (검색결과 삭제/로봇차단) (1) | 2009.01.07 |
검색 엔진 봇 (로봇) (0) | 2009.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