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하루중 가장 기억력이 높아지는 시간은?

뇌가 깨어나는 시간 : 오전 6시~10시

신체 저항력이 약화되고 정신이 날카롭게 각성됩니다. 6시~8시사이에는 성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며 심작박동, 혈압이 상승하기 시작해 뇌졸증이나 심장 마비의 위험률이 높습니다.
 
뇌가 가장 잘 돌아가는 시간 : 오전 10~12시
뇌의 활성도가 가장 높은 시간입니다.이 때는 뇌의 판단력과 사고력이 최고조에 이릅니다. 단기 기억력도 높아지고 쾌감 호르몬이 활발하게 나오므로 어려운 문제를 풀거나 창조적 발상이 필요할 때는 이 시간을 적극 활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을 주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은 집중력과 창의성을 최적화시켜 줍니다.중요한 선택이나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일들은 오전 시간이 끝날 이 무렵이 최적기입니다.대뇌 생리학자들의 실험에 의하면 인간이 연속적으로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은 60~90분에 한정되며, 그 중에서도 뇌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간은 처음의 10분정도라고 합니다.

 

성인은 60분을, 아이들은 40~50분을 분기점으로 하여 잠깐 휴식을 취하는 것이 뇌의 집중력도 회복할 수 있고, 참신한 아이디어도 척척 내놓을 수 있습니다.
 


뇌가 낮잠 자는 시간 : 오후 12시~3시
12시가 넘어가면 뇌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눈의 초점이 흐려지고 졸음이 쏟아집니다. 1시가 되면 업무 수행능력이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고 위산 분비가 최고조에 달합니다. 이 때는 가벼운 식사를 해줍니다.

 

생체시계는 15~30분 정도의 낮잠을 요구합니다. 이때 무리하게 책상에 붙어 있는 것 보다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업무를 계속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정신 노동보다는 육체적 노동이 훨씬 좋습니다. 근육의 성능은 1시 30분 경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뇌가 재가동하는 시간 : 오후 3시~5시
뇌가 재 활동을 활발하게 시작합니다. 호흡과 맥박이 최고조에 달하고 머리카락과 손톱의 생장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이 때는 숙련도와 속도를 요하는 수작업이 손쉽다. 의지도 높아지며 장기 기억도 최고로 높아집니다. 중요한 업무를 보거나 어휘의 암기, 강연에 좋습니다. 4시 부터는 스트레스에 민감해지므로 단조로운 활동이 좋습니다.
 


뇌가 좋아하는 운동 시간 : 오후 5시~7시
단순 반복 작업이나 운동아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아이와 함께 하루의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털어냅니다. 간장과 췌장도 양호한 상태이며 좋은 차를 마시면 신장이 해독에 나섭니다.
 


뇌가 가장 편안한 시간 : 오후 7시~9시
사고 기능은 떨어지지만 미각과 후각등 감각 기관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 때는 술이 아침보다 다섯배나 더 잘 받고 분해된다. 피부미용에도 좋은 시간입니다. 혈압과 맥박이 둔화되어 있어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자녀와의 갈등을 대화로 풀기에 적합합니다.
 


뇌가 다이어트 하는 시간 : 오전 6시~10시
기분이 가라앉고 공포감이나 고독감이 찾아옵니다. 소화기능도 떨어지므로 먹고 싶은 유혹을 피합니다. 이 시간에 마시는 술이나 음식은 생체리름을 방해한므로 아침형 인간을 원하면 잠잘 준비를 하세요.
 


뇌가 재생되는 시간 : 오후 11시~새벽까지
이때는 신체 세포를 재생시키는 성장 호르몬이 활성화됩니다. 이 시간에 푹자면 아이들은 키가 크고 어른들은 피로 회복이 빨라지며, 젊어집니다. 새벽 3~4시는 혈압, 신진 대사 및 체온이 최저치에 이르며 의식의 각성도도 저하되므로 잦은 사고와 실수, 교통 사고의 위험률이 가장 높습니다.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