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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공연/영화일반

영화 용어 사전 (가 ~하)

영화 용어 사전(가~하)-출처:cinephile(카톨릭 대학)


가로세로비(Aspect ratio) 
프레임의 가로 세로 비율.

고감도 필름(Fast stock, fast film)
빛에 매우 민감하고 입자가 굵은 필름. 기존 조명만을 사용해 촬영해야 하는 다큐멘터리 작품에서 종종 사용된다. 저감도 필름 참조.

고전영화(Classical cinema)
대략 1910년대 중반 그리피드로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제작된 대부분의 극영화를 지칭하는 용어. 고도의 기술적 완성도, 고전적 편집 관례를 중시하는 이 영화들은 스토리, 스타, 투자가치 등을 주로 따진다. 시각 스타일은 기능적이며 배우들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약화된다. 이런 종류의 영화들은 분명하게 설정된 갈등, 클라이맥스를 더욱 강화하는 복잡함, 의례적 종결 등 서술적으로 구조화된다.

고전적 편집(Classical cutting, decoupage classique)
일련의 쇼트가 장면의 물리적 행동에 의해서라기보다는 극적이고 감정적인 측면에 의해 결정되는, 그리피드에 의해 발전된 편집 스타일. 일련의 쇼트는 논리적 요소뿐만 아니라 심리적 요소 속에서 사건의 해결을 묘사한다.

공중 쇼트(Aerial shot)
야외 촬영의 한계로 인해 크레인 쇼트가 변형된 것. 일반적으로 헬리콥터에서 찍는다.

과다노출(Overexposure)
카메라 렌즈 구경을 통해 과다한 빛이 들어오는 것으로, 이 경우 영상이 표백된다. 환상이나 악몽장면에서 주로 사용된다.

관습(Convention)
예술작품에 있어서 인위적인 것을 사실로 받아들인다는 관객과 예술가 사이의 묵계, 영화에서의 편집 - 혹은 쇼트의 병치 - 은 관객의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더라도 (논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장르 영화는 미리 설정된 많은 약속을 함유한다. 예컨대 뮤지컬에 있어서 등장인물들은 노래와 춤을 통해 자신들을 대부분 표현한다.

광각렌즈, 단초점 렌즈(Wide angle lens, shot lens)
표준렌즈보다 훨씬 넓은 지역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 렌즈, 원근감이 과장되는 경향이 있으며 Deep focus에 사용된다.

광학기기(Opticla printer)
영화의 특수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되는 정밀 인화기, 예를 들면 페이드, 디졸브, 다중노출 등등.

교차편집(Cross cutting)
두 장면의 쇼트들을 서로 바꿔가면서 편집하는 것. 상이한 곳에서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구축 쇼트(Establishing shot)
관객에게 다음에 나올 클로즈 쇼트의 의미 맥락을 제시하기 위한 쇼트이며, 일반적으로 한 장면의 도입부에 제시되는 익스트림 롱 쇼트나 롱 쇼트.

극소주의(Minimalism)
엄격과 절제로 특징되는 영화제작 형태로 모든 영화적 요소는 정보의 극소화로 축소된다.

극영화(Feature, feature-length film)
보통 한 시간 이상 2시간 이하로 상영되는 영화.

극적 대비(Dominant contrast, dominant)
확연한 시각상의 대비로 관객의 강력한 즉석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영화영상의 범주로, 때때로 극적 대비는 음향이 될 수도 있는데 이때 영상은 종속적 대비로 작용한다.

기존 조명(Available lighting)
실제 로케이션 하에 존재하는 자연광(태양)이나 인조광(전구)만을 이용한 조명. 실내 좔영시 기존 조명을 사용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고감도 필름을 사용해야 한다.

기호학(Semiology, semiotics)
기호(sign) 혹은 상징적 약호(code)를 의미표현의 최소단위로 연구하는 영화 소통이론. 구조주의 연어학의 방법론 및 이론에 영향을 받아 규범적이기보다는 설명적 이며, 가치평가보다는 체계적 확인과 분류화 작업에 중점을 둔다.



내용 곡선(Content curve)
일반 관객이 한 쇼트내의 정보를 거의 이해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뉴 웨이브, 누벨 바그(New wave, nouvelle vague)
1950년대 후반기에 활약했던 프랑스의 젊은 감독 집단.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은 장 뤽 고다르, 프랑소와 트뤼포, 클로드 샤부롤, 알랭 레네 등이다. 이들은 모두 <카이에 뒤 시네마>지에서 영화평론가로 출발했었다.



다다이즘(Dadaism)
예술의 무의식적 요소, 불합리성, 부조리가 낳는 위트, 자발성을 강조하는 전위 운동. 다다이즘 영화는 20세기 중엽 후기 프랑스에서 거의 대부분이 제작되었다.

다중노출(Multiple exposure)
광학기기(Optical printer)에 의해 만들어지는 특수효과로 동시에 많은 영상이 겹쳐 나타난다.

단초점 렌즈(Shot lens)
광각렌즈 참조.

닫힌 형식(Closed forms)
자의식이 강한 디자인으로 정교한 조화를 이룬 구도의 시각 스타일. 닫힌 형식은 심리적인 호소 방법에 있어 모든 필요한 시각정보를 프레임 내에 삽입하여 <자족적 우주>를 제시하기 위해 이용된다.

달리 쇼트, 트래킹 쇼트, 트러킹 쇼트(Dolly shot, tracking shot, trucking shot)
이동차를 이용해 찍는 쇼트. 본래의 뜻은 카메라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선로의 설치를 의미한다. 오늘날은 카메라를 손으로 쥐고 부드럽게 움직이며 찍는 쇼트까지 달리 쇼트의 일종으로 간주한다.

대략적 각색(Loose adaptation)
다른 매체(보통 문학)에 기초한 영화로 두 매체 사이의 표면적 유사성만이 있을뿐임.

대본(Script, screenplay, scenario)
대사와 행동, 때로는 카메라 지시문까지 포함하고 있는 영화대본.

대응 쇼트(Reaction shot)
앞의 쇼트에 대한 배우의 반응을 포착한 쇼트 또는 편집.

대응 팬(Reaction pan)
대응 쇼트와 흡사하나 편집을 이용하는 대신 배우의 반응을 포착하기 위한 카메라 패닝을 말함.

더빙(Dubbing)
영상이 촬영된 후 음향을 삽입하는 것. 더빙은 영상과 일치될 수도 있고 일치되지 않을 수도 있다. 외화의 경우 종종 국내 상영을 위해 자국어로 더빙된다.

데쿠파즈(Decoupage)
불어로 <자르다>라는 뜻. 극적 연기를 구성 쇼트(constituent shots)로 분할시키는 것. 편집 참조.

데쿠파즈 클라식(Decoupage classique)
고전적 편집 참조.

도해법(Iconography)
예술적 재현에 있어서 유명한 문화적 상징이나 다중성의 상징들을 사용하는 것. 영화에서의 도해법은 배우의 개성, 한 장르 속에서 이미 정형화되어 있는 관습, 원형적 특징과 상황의 이용, 조명, 무대, 의상, 소품 등에서의 기법적 특징 등을 포함한다.

독립영화, 지하영화(Independent cinema, underground films)
1950년대 중반 미국에서 시작된 전위영화 운동으로 순수형식으로서의 영화 또는 감독의 자기표현을 중시하는 영화. 대부분이 비서술적인 단편영화며 상업성이 배제된 것들이다.

독립제작자(Independent producer)
스튜디오나 대규모 영화회사에 소속되어 있지 않는 제작자. 많은 배우와 감독들이 자신들의 예술가적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독립제작자로 남아 있다.

동기(同期) 음향(Synchronous sound)
영상과 음향을 동시녹음하거나, 완성 프린트에 동시녹음한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것. 동기 음향은 화면상의 분명한 출처로부터 나오는 소리이다.

동시상영(Double feature, double bill)
한 번 입장료를 받고 2편의 영화를 상영해 주는 것으로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일반화 됨.

동작선(Blocking)
주어진 연기지역 내에서의 배우들의 움직임.

디졸브, 랩 디졸브(Dissolve, lap dissolve)
영상의 이중 인화로 보통 중앙지점에서 한 쇼트가 서서히 페이드 아웃 되고 다음 쇼트가 서서히 페이드 인 되는 것.

디프 포커스(Deep focus)
클로즈업에서 무한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을 초점에 분명하게 맞출 수 있는 촬영기법.



래디컬 몽타즈(Radical montage)
소련의 영화감독 에이젠스타인이 주창한 편집방법으로 각각의 쇼트가 상징적 관계에 의해 연결되는 것. 예를 들면 허풍장이를 나타내는 쇼트는 장난감 공작새의 쇼트로 연결될 수 있다. 이 편집형태는 극적 충돌을 창출하기 위해 쇼트들을 병치시킨다.

러쉬(Rushes, dailies)
전날 촬영된 필름 중 편집에 이용할 필름 푸티지. 보통 다음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감독과 촬영기사가 서로 상의해 선택함.

러프 커트(Rough cut)
편집자가 쇼트를 연결하기 전에 대충대충 잘라 놓은 필름조각. 일종의 가공되지 않은 초벌 편집.

렌즈(Lens)
카메라 안에 부착되어 빛을 집중 혹은 분산시켜 사진영상을 만들기 위한 유리 혹은 플라스틱, 기타 투명물질로서 둥글게 연마해 만든 것.

로우 앵글 쇼트(Low angle shot)
낮은 곳에서 피사체를 찍는 쇼트.

로우 키(Low key)
그림자의 분산 및 분위기성 광원을 중시하는 조명방법. 미스터리물, 드릴러물, 암울한 영화에서 가끔 사용된다.

롱 쇼트(Long shot)
연극무대에서 관객의 시점으로 볼 때 프로시니엄 아치 안의 범위에 해당하는 프레임.

루즈 프레이밍(Loose framing)
보통 원경촬영에 사용된다. 화면구성에 공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배우들의 움직임이 자유로울 수 있다.



마르크시스트(Marxist)
칼 마르크스의 경제, 사회, 정치, 철학적 이론을 묘사하는 사람. 이러한 가치를 반영하는 어떤 예술 작품.

마스킹(Masking)
영상의 한 부분을 차단함으로써 스크린의 종횡비를 일시적으로 변형시키는 기법.

마스터 쇼트(Master shot)
전경을 포착하는 롱 쇼트나 풀 쇼트. 마스터 쇼트 촬영 후 근접 쇼트를 찍어 편집할 때 편집자로 하여금 다양한 쇼트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망원렌즈(Telephoto lens, long lens)
망원경처럼 먼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확대할 수 있는 렌즈. 원근감이 상실되는 단점이 있다.

매튜앙센(Metteur-en-scene)
화면구성을 창조하는 예술가 혹은 기술자, 곧 감독을 말한다. 소재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갖지 못하고, 단지 기계적으로 연출하는 감독을 경멸적으로 지칭하는데 사용하는 말.

매트 쇼트(Natte shot)
별개의 두 쇼트를 하나로 인화해 결합하는 과정. 결과적으로는 마치 정상적으로 촬영한 것처럼 보이는 영상을 창출한다. 주로 사람과 공룡을 한 화면에 담는 것과 같은 특수효과에 사용된다.

모티프(Motif)
한 영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반복되는 교묘한 기교 또는 대상이나 주체를 나타내는 생각.

몽타즈(Montage)
시간이나 사건의 경과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영상의 편집된 전환장면들. 종종 디졸브나 다중노출을 사용한다. 유럽에서의 몽타즈는 편집예술을 의미한다.

미니어처, 미니어처 쇼트(Miniatures, 또는 model or miniature shots)
실물 크기의 환영을 제시하기 위해 촬영시 사용되는 축소 모델. 예를 들면 바다에서 배가 가라앉는 것, 거대한 공룡, 비행기 충돌장면 등.

미디엄 쇼트(Medium shot)
비교적 근접 쇼트로 꽤 세밀한 부분까지 포착한다. 인물의 미디엄 쇼트는 무릎 또는 허리 위의 신체를 잡는 것을 말한다. 프랑스 비평가들은 미국적 쇼트라는 뜻의 le plan americain으로 부르는데, 그 이유는 이 쇼트가 고전적 미국영화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미술감독(Art director, 또는 production designer)
영화 세트를 디자인하고 그 설치를 감독하며, 때때로 실내장식과 전체적인 시각 스타일을 책임 지고 있는 사람.

미적 거리(Aesthetic distance)
예술적 <리얼리티>와 외적 리얼리티를 구별하는 관객의 능력 - 극영화에서 사건의 허구를 관객이 알아차리는 것.

미키마우징(Mickeymousing)
묘사적이며 화면동작에 상응하는 음악적 등가물을 창출하는 영화음악의 형태. 애니메이션에서 종종 사용된다.

믹스(Mix)
각각의 음향 트랙에서 각자 녹음된 음을 마스터 트랙 위에 결합하는 과정.



박스 오피스(Box office)
문자 그대로는 영화관의 매표소. 비유적으로 연기자, 장르 혹은 개개의 영화가 갖는 관객 흡인력.

밤 장면의 낮 촬영(Day-night shooting)
영화영상에 야간이 배경임을 나타내기 위해 특수 필터를 이용하여 낮에 촬영되는 장면들.

배경투사(Process shot, 또는 rear projection)
배경장면이 연기자 뒤에 설치된 반투명의 스크린 위에 투사되어 마치 연기자가 그 장소에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드는 기법.

배우의 등급(Star values)
배우에 대한 대중들의 호응도.

버즈아이 뷰(Bird's-eye view)
바로 머리 위의 각도에서 장면을 포착한 쇼트.

보완 쇼트(Converage, convering shots)
기대했던 편집이 실패할 경우, 중간 삽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장면의 여분 쇼트. 보통 한 장면의 전반적 콘티뉴이티에 사용될 수 있는 롱 쇼트.

보이스 오버(Voice-over)
영상과 일치되지 않는 대사로서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기억 등을 전달한 때 종종 사용된다.

보조대비(Subsidiary contrast)
극적 대비를 보충하거나 대비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영화영상의 부차적 요소.

본질적 흥미(Intrinstic interest)
극적인 혹은 문맥상의 중요성 때문에 관객의 가장 직접적인 주의를 끌 수밖에 없는 정상의 고유영역. 본질적 흥미의 대상은 형식적인 극적 대비 dominant contrast에 우선한다.

붐(Boom, make boom)
연기자의 움직임을 제한하지 않고 음향을 동시녹음할 수 있도록 머리 위에 마이크를 매달아 놓은 막대.

뷰파인더(Viewfinder)
연기범위 및 촬영될 동작선의 반경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카메라에 부착되어 있는 접안렌즈.

블루 무비(Blue Moive)
섹스 장면을 주로 다룬 외설 영화. 포르노 영화라고도 한다.

블림프(Blimp)
음향이 선명하게 녹음될 수 있도록 카메라 모터에서 나는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뒤집어 씌운 카메라 방음장치 상자.

비공개 시사회(Sneak preview)
필름이 개봉되기 전에 관객의 반응도를 측정키 위해 광고 없이 행하는 영화 시사회. 관객의 반응이 시원찮을 때 - 반응을 추정하든 - 그 영화는 재편집되기도 한다.

비네팅(Vignetting)
영상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고 희미하게 처리하는 기법.

비동기(非同期) 음향(Non-synchronous sound, 또는 commentative sound)
음향과 영상이 동시녹음되지 않거나, 영상과 분리된 음향. 예를 들면 음악은 영화에서 항상 비동기 음향이다.

B 영화(B-film)
미국의 스튜디오 시대에 제2의 특징으로서 적은 예산을 들여 만든 영화. B영화는 유명배우를 거의 쓰지 않는 드릴러물이나 서부영화, 공포영화 등 같은 대중적 장르를 다뤘다. 대부분의 주요 영화사들은 계약된 풋나기 탤런트의 시험무대로, 또한 대작의 공백을 메워 줄 제작물로 B영화를 만들었다.



사선 앵글(Oblique angle)
카메라를 기울여 찍은 쇼트. 영상이 스크린에 투사될 때, 피사체가 대각선 위에 기울어진 것처럼 보인다.

사실주의(Realism)
야외촬영, 섬세한 묘사, 롱 쇼트, 롱 테이크, 아이레벨 쇼트, 편집 및 특수효과의 극소화 등을 강조함으로써 일상적 사실성을 재현하려는 영화제작 형태.

사행적 기법(Aleatory techniques)
우연성에 의존하는 영화제작 기법. 사전에 영상에 대한 세부계획을 세우지 않고, 자신이 때로는 카메라맨이 되기도 하는 감독에 의해 즉석에서 촬영된다. 기록영화 혹은 즉흥적 상황에서 주로 사용한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Socialist realism)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중요시하는 선전적인 예술이론으로 예술가는 객관적인 현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도록 묘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예술의 <스탈린 학파>로 알려진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1930년대 초기로부터 195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소련 및 동구공산권 국가의 공식 예술형태였다.

상징(Symbol, symboic)
사물, 사건 혹은 영화적 기법이 표면적 의미 이상의 중요성을 가질 때 사용하는 행사적 고안물. 상징성의 사용여부는 항상 극적 맥락에 의해 결정된다.

생필름(Stock)
인화되지 않은 필름. 빛에 매우 민감한 것(고감도 필름)과 비교적 민감하지 않은 것 (저감도 필름)을 비롯한 많은 종류의 필름이 있다.

서사극(Epic)
영웅적인 사건을 웅장하고 달콤한 주제로 묘사한 영화의 한 장르. 주인공은 일반적으로 한 문화 - 민족적, 종교적, 지역적 - 의 이상적 표본이다. 대부분의 서사극은 일상생화보다 더욱 귀중한 것을 다뤄 위엄을 갖춘다. 서부극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서사극이다.

선택적 초점(Rack focusing, selective focusing)
관객의 눈이 초점이 선명한 영상의 부분만을 쫓도록 다른 초점 면은 포커스 아웃 시키는 수법.

세트업(Setup)
특별한 장면을 찍기 위한 카메라 및 조명의 위치 설정.

셀즈(Cels) 또는 cells
그림의 심도와 양감을 나타내기 위해 애니메이터가 그림을 겹치는 데 사용하는 투명 플라스틱 판지.

소유권(Property)
영화에 있어 이윤창출의 가능성을 지닌 어떤 것. 일반적으로 대본, 장편소설, 단편소설 등과 같은 것을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소품(Prop)
테이블, 권총, 책 등과 같이 영화제작에 필요한 유동적인 물품들.

소프트 포커스(Soft focus)
특정한 곳을 제외한 다른 부분의 초점을 흐리게 하는 기법. 선명도를 약화시킴으로써 얼굴의 주름살을 없어 보이게 하는 매력적인 기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쇼트(Shot)
영화구조의 문법적 기본단위로서 한번의 테이크를 통해 촬영된 장면, 또는 커트와 커트사이의 장면, 혹은 커트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쇼트는 카메라와 피사체간의 거리에 따라 롱쇼트와 클로즈업 사이의 장면들로, 움직임에 동원된 기재에 따라 이동차나 크레인 쇼트따위로 촬영 각도에 따라. 내려다본각이나 올려다본각 따위로, 화면내의 인물 수에 따라 1인화면이나 군중장면 등으로 분류되는데, 이를 모든 쇼트는 연출 미학상의 의도에 따라 지속 시간이나 길이가 달라진다.

스위시 팬(Swidh pan)
플래시 팬이나 짚 팬(zip pan)이라고도 한다. 카메라의 수평적 움직임을 빠르게 하기 때문에 피사체가 스크린상에서 희미하게 보인다.

스타(Star)
매우 인기가 높은 배우. 성격파 배우(personality-star)는 자신의 페르소나로 인해 이미 형성된 대중적 이미지에 부합되는 역할만을 맡는 경향이 있다. 연기파 배우(actor-star)는 훨씬 폭 넓고 다양한 역할을 맡을 수 있다.

스타 비히클(Star vehicle)
어떤 특정 배우의 재능 및 매력을 나타내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영화.

스타 시스템(Star system)
영화에 대한 대중의 호응도를 높이기 위해 인기 있는 연기자를 개발해 내는 기법. 스타 시스템은 미국에서 시작되어 1910년대 중반 이래 미국 영화산업의 중추를 이루고 있다.

스튜디오(Studio)
1. 패러마운트(paramount), 워너 브러더즈(Warner Brothers)등과 같이 영화의 생산 및 공급이란 특수 목적을 위해 설립된 대회사.
2. 영화제작을 위해 여러 가지 장비를 갖춘 시설.

스튜디오 시대(Studio era)
대부분의 미국의 극영화가 엠지엠, 워너스, 패러마운트 등과 같은 대단위 스튜디오의 후원 아래 제작되었던 시대. (대개 1925년부터 1955년까지의 시대. 특히 1930년, 40년대)

스틸(Stills)
영화 씬에서 발췌한 사진들. 스틸은 보통 홍보 등의 목적으로 찍는다. 이것은 제작 스틸과 프레임 스틸 두가지로 나뉜다. 제작스틸은 촬영이나 리허설 도중 세트에서 찍는 것. 보통 영화홍보에 쓰인다.
프레임스틸은 촬영이 끝난 영화의 실제 프레임으로부터 얻는다.

슬랩스틱(Slapstick)
무성영화 시대에 미국에서 특히 인기가 있었던 코메디물의 한 형태로 엉덩방아찧기, 무언극, 우수꽝스런 충돌 등과 같은 필요 이상의 몸동작이 수반된다.

슬로우 모션(Slow motion)
24프레임보다 빠른 속도로 촬영된 쇼트. 정상속도로 영사될 때 마치 꿈속에서 춤추듯이 느리게 보인다.

시네마 베리테 또는 직접영화(Cinema verite, 또는 direct cinema)
일어나는 사건 그대로 의도적 간섭 없이 사행적인 방법을 사용해 제작하는 다큐멘터리 영화의 제작방법. 이러한 영화는 항시 휴대가능한 카메라와 음향장비 등 최소한의 장비로 만들어진다.

시네마스코프(Widescreen 또는 Cinema Scope)
영상의 가로 세로가 5:3 비율에 가까운 영화. 어떤 것은 스크린의 가로가 세로의 2.5배나 되는 것도 있다.

시적 영화(Poetic cinema)
특히 1940년대 미국에서 제작된 전위영화를 지칭하는 데 사용됨.

시점 쇼트(Point-of-view shot), 또는 pov shot, first person camera, subjective camera
배우의 시점에서 포착한 쇼트.

시퀀스(Sequence)
상호연관적인 일정량의 장면으로 구성되어 작품의 클라이맥스로 이어지는 영화의 부정확한 구조단위.

시퀀스 쇼트(Sequence shot 또는 Plan-sequence)
주로 복잡한 동작선 및 카메라 움직임을 싱글 테이크로 길게 포착하는 쇼트.

신사실주의(Neorealism)
이탈리아의 영화운동으로 1945년부터 1955년 사이 훌륭한 작품들이 제작되었다. 강한 사실성에 편중된 신사실주의는 영화예술의 기록적 측면, 느슨한 에피소드적 구성의 억제, 평이한 사건과 인물, 자연광, 사실적인 야외촬영, 직업인이 아닌 한 이 용어는 이탈리아의 신사실주의에 대한 기술적이며 기법적인 편중을 반영한 다른 영화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실험영화(Experimenral cinema)
시적 영화 참조.

씬(Scene)
영화를 구성하는 단위 중의 하나로서 동일장소, 동일시간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액션이나 대사, 일반적으로 쇼트와 시퀀스의 중간 길이에 해당하며 통계적으로는 영화 한 작품(90분)의 경우 약 120개 내외의 씬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 

아웃테이크(Outtakes)
영화의 최종 편집용으로 채택되지 않은 쇼트들. 쓰지 않는 필름 푸티지.

아이 레벨 쇼트(Eye-level shot)
관찰자의 눈 높이에 상응하는, 지면으로부터 대략 150~180cm 높이에서 찍는 쇼트.

애니메이션(Animation)
무생물 혹은 그림을 한 프레임씩 앞의 것과 조금씩 다르게 찍어 개성화하는 영화 제작의 한 형태. 이러한 영상이 1초당 24프레임의 정상속도로 투사될 때 물체 혹은 그림이 움직이는 것같이 보이며, <살아 있는 animated> 것처럼 보인다.

야외 세트장(Back lot)
미국의 스튜지오 시대에 개척 도시, 19세기말~20세기초의 시가지, 유럽의 마을 등과 같이 보편적인 지방을 나타내는 야외 세트를 세우는 것.

어안렌즈(Fish-eye lens)
영상이 극도로 왜곡되어 가장자리가 원으로 감싼 것처럼 보이는 최대치의 광각렌즈.

A영화(A-film)
미국 스튜디오 시대의 용어로 항상 일류배우와 풍부한 예산을 투입하는 중요 제작물을 의미하는 말. 일반영화에 비해 2배 이상의 제작비가 소요되는 것이 특징.

애프 스톱(F-stop)
카메라 렌즈 구경의 크기 척도로서 빛의 입사량을 나타냄

역동작(Reverse motion)
일련의 영상을 반대로 끼운 필름으로 촬영함. 이것이 정상적으로 영사될 때 그 효과는 뒤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어 <깨진 달걀의 원상 복귀되는 것>과 같은 영상.

역앵글 쇼트(Reverse angle shot)
이전의 쇼트와 정반대인 180도 앵글에서 찍은 쇼트. 즉 카메라 위치가 처음과 정반대로 설치된다.

연속편집(Cutting to continuity)
전부를 보여주지 않고도 연기의 유연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쇼트를 배열하는 편집형태. 연속동작의 자연스러운 축약.

열린 형식(Open forms)
사실주의적 영화감독들이 주로 사용하며, 자연스럽고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화면 구도와 우연성에 의한 화면포착을 강조하는 기법. 열린 형식은 연기를 임의로 분할하는 창문과도 같은, 일시적인 마스킹을 제시하기 위해 이용된다.

(영화)구조주의(Structuralism, cine-structuralism)
한 편의 영화, 장르 혹은 감독의 작품 속에서 어떤 약호 및 기호를 종합화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기호학적 방법을 도입한 영화이론.

영화 배급자(Distriutor)
영화를 예약받아 극장에 공급해 주는 영화배급 중개인.

영화제작법(Production Code 또는 Motion Picture Pruduction Code)
미국의 영화산업 검열법. 1930년 제정되어 1934년부터 시행되었다. 1950년대에 개정되었고, 1966년에 현재의 평가제도로 바뀌면서 폐기되었다.

예술극장(Art house)
특히 고전영화나 실험영화, 외국영화를 전문적으로 상영하며, 요금 체계를 다양하게 정하는 것이 특징인 극장.

예언적 카메라 위치(Antidipatory camera, anticipatory setup)
행위가 있기 전에 그 움직임을 예고해 주는 카메라 위치. 예언적 카메라의 위치는 때때로 재난이나 운명을 암시한다.

오버 더 숄더 쇼트(Over-the-shoulder-shot)
대화장면에 주로 사용되는 미디엄 쇼트로 한 배우의 어깨 너머로 상대 배우의 얼굴이 찍힌다.

오픈 업(Open up)
연극을 영화화함에 있어 사용하는 말. 무대의 정형성과 제한성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야외촬영 및 장소이동 등으로 이야기를 전환시키는 것을 말함.

와이프(Wipe)
한 영상을 <밀어내면서> 다른 영상이 나타나도록 하는 편집 방법.

완성품(Final cut, release print)
일반 관객들에게 개봉될 최종 완성품.

와브르(Oeuvre)
불어로 <작품>이라는 뜻. 전체로 평가되는 한 예술가의 작품들.

우화(Allegory)
정의 , 종교, 사회 등 좀더 확실하게 표현해야 되는 관념에 대해 특성과 상황을 부여해 주는 상징적 기법. 독일영화에서 볼 수 있는 보편적 유형.

원형(Archetype)
유사물이 모방된 최초의 모델이나 형태. 원형은 잘 알려진 이야기 패턴이나 보편적 경험 혹은 개성들이 원용된다. 신화, 동화, 장르 및 문화적 영웅들이 일반적으로 원형화되는데, 이러한 것들은 삶과 자연의 근원적인 순환으로 작용한다.

은유(Metaphor)
직접적인 의미보다는 형식에서의 의미에 치중하여 닮지 않은 두 요소를 암시적으로 비유하는 것.

음화(Negative image)
피사체의 명암을 반전시키는 것으로, 검은 부분은 희게, 흰 부분은 검게 된다.

이중 노출(Double exposure)
문자 그대로 서로 다른 두 개의 영상을 필름 위에 이중 인화하는 것. 다중 노출 참조.

익스트림 롱 쇼트(Extreme long shot)
원거리, 때로는 4분의 1마일 밖에서 촬영되는 야외촬영의 전경.

익스트림 클로즈업(Extreme closeup)
사물이나 인물의 극히 미세한 묘사. 배우의 익스트림 클로즈업은 일반적으로 눈이나 입 부분만을 찍는 것을 말한다.

인유(Allusion)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사건이나 사람, 혹은 예술작품에 대한 인용.



작품성(Story values)
각색된 작품의 대중성, 대본의 성숙도, 혹은 이 두 가지 전부에 존재할 수 있는 영화의 서술적 매력.

장르(Genre)
미리 설정된 어떤 관습에 의해 구분되는 영화의 형태. 미국에 있어서의 일반적인 장르는 서부극, 뮤지컬, 드릴러물, 코메디 등이다. 문자상으로는 수백 개의 장르가 있다.

장면(Scene)
연관된 일정량의 쇼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통 주제 - 장소, 사건 혹은 미세한 극적인 클라이맥스 - 에 의해 통일되어 있는 영화의 구분 단위.

장시간 촬영, 롱 테이크(Lengthy take, long take)
한 쇼트를 카메라 이동 없이 오랜 시간 촬영하는 것.

재구축 쇼트(Re-establishing shot)
한 방면 속에서 근접 쇼트의 실제 전후관계를 환기시키기 위해 맨 처음의 구축 쇼트로 되돌아오는 것.

저감도 필름(Slow stock, slow film)
빛에 비교적 민감하지 않은 필름으로서 뚜렷한 영상 및 섬세한 디테일을 표현함. 실내에서 사용될 때 저감도 필름은 상당량의 조명을 필요로 한다.

전위(Avant-garde)
불어로 최전선을 의미함.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대담함과 모호성, 논쟁적 이슈, 고도의 개인적 관념에 의해 작업하는 소수의 예술가들.

전지적 시점(Omniscient point of view)
문학에서는 독자들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전달해 주는, 전부를 알고 있는 해설자를 의미함. 대부분의 영화는 카메라에 의해 모든 것이 전지전능하게 묘사된다.

점프 커트(Jump-cut)
쇼트의 비약적인 전환으로, 때로는 의도적으로 시간과 공간의 연속성을 파괴시킨다.

접근 양식(Proxemic patterns)
화면구성 안에서 배우들간의 공간적 관계 및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일정 거리에 따른 관계.

정지 프레임, 정지 쇼트(Freeze frame, freeze shot)
한 화면을 대량으로 복사, 영사될 때 마치 정사진과 같은 환영을 주는 쇼트.

제작가치(Production values)
세트, 의상, 소품 등 영화에 주입되는 물리적 양에 비례한 관객 흡인력. 스펙터클 영화는 일반적으로 제작가치에 있어 가장 소모적이다.

제작번호(Production number)
대규모 출연진 및 복잡한 기술을 요하는 정교한 장면. 뮤지컬 영화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제작자(Producer)
영화제작비 때로는 제작방법까지 통제하는 개인이나 회사를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 제작자는 단독 또는 공동(작가, 배우, 감독)으로 영화사업에 관계할 수 있고, 제작기간 중에 발생되는 문제를 원활히 해결하기 위한 추진자로서의 기능을 행할 수 있다.

제작자 겸 감독(Producer-director)
최대의 창작 자유를 향유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예산을 조달,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

조리개(Iris)
빛의 투과량을 결정하는 개폐장치. 보통 조리개는 원형이나 타원형이며 구경 크기를 확장 또는 축소시킬 수 있다.

조연(Character roles)
주연급보다 매력과 명성이 덜한 영화에서의 조역.

좌익(Leftist)
칼 마르크스의 경제, 사회, 철학적 이념을 부분적으로라도 받아들여 묘사하는 것을 말할 때 사용되는 정치적인 용어.

주관적 카메라(Subjective camera)
시점 쇼트 참조.

줌 렌즈, 줌 쇼트(Zoom lens, zoom shot)
하나의 연속동작으로 광각으로부터 망원 쇼트에 이르기까지(또는 그 반대) 변화시키면서 촬영할 수 있는 다양한 초점 길이를 가진 렌즈. 관객들로 하여금 한 장면 속으로 급속하게 빨려 들어가게 하거나 뛰쳐나오게 한다.

직접 영화(Direct cinema)
시네마 베리테 참조.

짚 팬(Zip pan)
스위시 팬 참조.



창작자 이론(Auteur theory)
1950년대 프랑스의 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의 비평가들에 의해 보편화된 영화이론. 이 이론은 감독을 영화예술의 주 창조자로 강조하고 있다. 강력한 감독은 겉보기에는 작품이 대본 혹은 장르에 의해 진행되는 것처럼 보인다 해도 이러한 소재를 자신의 견해로 압인한다.

창조적 제작자(Creative producer)
실제 예술가적 창조자로서의 섬세함으로 영화제작을 감독하는 제작자.

초점(Focus)
영상이 선명하게 나타나는 정도. <초점 밖 out of focus>이란, 영상이 분명하게 선으로 나타나지 않고 흐릿하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초현실주의(Surrealism)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의 사상, 무의식적인 요소, 불합리성, 관념의 상징적 관계를 강조하는 전위 운동. 초현실주의 영화는 먼저 프랑스에서 1924년부터 1931년까지 대부분 제작되었다. 아직도 많은 감독들의 작품 속에는 여전히 초현실주의적 요소가 남아 있긴 하지만, 펠리니와 브뉘엘과 같은 감독들은 거의 명백하게 초현실주의 감독들이다.

촬영기사(Cinematographer, 또는 director of photography, lighting cameraman)
한 쇼트의 조명 및 사진의 질에 대해 책임 지고 있는 예술가 또는 기사.

촬영대본(Shooting script)
영화대본을 개개의 쇼트로 구분한 것으로 때로는 기술적인 지시사항을 명기한 대본. 제작 중에 감독과 스탭들이 사용한다.

촬영비(Shooting ratio)
촬영에 사용된 필름양과 완성품에 소요된 필름양과의 비례치. 20분의 1 촬영비란, 마지막 편집에 1피트를 사용하는 데에 20피트의 촬영 필름이 소요된 것을 말한다.

추상영화(Abstract film, absolute film)
순수형식 - 예컨데 선, 모양, 색 - 이 내용을 이루고 있는 비설명적인 영화. 추상영화는 마치 순수형식만 취급하는 음악작품에 비유되기도 한다. 영화감독이 독자적으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간혹 상업적 이윤을 목적으로 제작되기도 한다.

축자적 각색(literal adaptation)
대사나 연기는 거의 원전을 유지하면서 편집, 화면구성 등과 같은 특유의 영화적 기교를 첨가한 희곡에 기초한 영화.

충실한 각색(Faithful adaptation)
다른 매체(일반적으로는 문학작품)를 기본으로 하여 원작의 진수를 포착하며, 이에 상응하는 영화적 기법을 동원하여 만든 영화.



콘티뉴이티(Continuity)
편집된 쇼트 사이의 일관성이라는 결합 원칙을 함축하고 있는 일종의 논리. 콘티뉴이티에 의한 편집은 쇼트 간의 매끄러운 전환을 강조하는데, 이 속에는 시간과 공간이 자연스럽게 함축되어 있다. 좀더 복잡한 의미에서 고전적 편집이란 한 사건의 논리적이며 심리적인 분석에 따라 쇼트를 연결하는 것이다. 급진적 몽타즈에서의 콘티뉴이티란, 시공간의 문자 그대로의 어떤 결합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쇼트 간의 상징적 관념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콘티뉴이티는 그것이 조각(쇼트들)으로 분할되기 이전에 현실세계의 시공간적 연속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크레인 쇼트(Crane shot)
거대한 기계팔이 달린 크레인이라는 특수장치로부터 찍는 쇼트. 크레인은 촬영기사, 카메라를 싣고 어느 방향으로든지 움직일 수 있다.

클로즈업, 클로즈 쇼트(Closeup, close shot)
프레임에서 여백이 없는 인물이나 사물의 상세한 장면.

키 라이트(Key-light)
쇼트의 촬영을 위한 주된 조명.



타이트 프레이밍(Tight framing)
일반적으로 클로즈 쇼트를 지칭함. 화면구성은 신중하게 균형을 잡고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연기자가 거의 움직일 수 없다.

테이크 (Take)
촬영된 하나의 연속적인 화면 단위. 즉 쇼트의 다른 말이나 현장의 기술적인 면에서 카메
라의 스위치가 한번 작동한 때를 가리킨다. 영화작가는 각기 쇼트 또는 세트업에서 하나 또
는 그 이상의 테이크를 촬영한다. 각각 여러 개의 테이크 중에서 단 한 개만이 최종적으로
영화에 쓰여진다.

트래킹 쇼트, 트러깅 쇼트(Tracking shot, trucking shot)
달리 쇼트 참조.



패스트 모션, 액셀러레이티드 모션(Fast motion, accelerated motion)
만약 어떤 연기자가 1초당 24프레임보다 느린 속도로 촬영되었다면, 표준 24프레임으로 투사될 때 그 동작은 정상적인 것보다 빠르게 움직일 것이며, 때로는 덜컹거리게 보이게 된다.

팩터리 시스템(Factory system)
미국의 스튜디오 시대 중 한 사람의 예술가와 그의 협력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튜디오에 의해, 생산되는 모든 영화를 위해 전문부서가 영화를 만든다는 조립라인의 원칙에 입각해 영화를 대량생산하는 것. 감독자 - 일반적으로 프로듀서 - 를 제외하고 어느 한 개인에 의해 영화의 기획부터 배급까지의 모든 과정이 좌지우지 될 수가 없다. 일반적으로 이 용어는 경멸적인 의미로 쓰인다.

팬, 패닝 쇼트(Pan, panning shot)
파노라마의 줄임말로 카메라를 수평으로 좌에서 우, 또는 우에서 좌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페르소나(Persona)
<마스크 mask>라는 뜻의 라틴어. 이전에 맡았던 극중 역할이 종종 실제 성격과도 부합되는 배우의 대중적 이미지. 페르소나는 성격 설정의 형태로 이용된다.

페이드(Fade)
페이드 아웃은 정상적인 밝기로부터 점차 어두워져 영상이 서서히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페이드 인은 그 반대.

편집(Editing)
한 쇼트(필름의 스트립)와 다른 쇼트를 서로 연결하는 것. 각각의 쇼트는 서로 다른 사간과 장소에서 대상을 묘사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편집을 몽타즈라 부른다.

편집촬영(Cutting in the camera, editing in the camera)
필름의 낭비 없이 필요한 개개의 쇼트만을 촬영하는 것. 편집자는 적절한 곳에서 쇼트를 연결시켜 주기만 하면 된다. 히치콕 Hitchcock이 즐겨 사용한 방법.

평행편집(Parallel editing)
교차편집 참조.

표현주의(Exprsstionism)
현실세계에서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시간, 공간을 왜곡시킨 영화제작 형태. 사물과 인간의 핵심적 특성을 강조하는 반면 표피적 외관은 필요 이상으로 강조하지는 않는다. 전형적인 표현주의적 기법은 편린적 fragmentary 편집, 다양한 쇼트, 극단적인 앵글과 조명효과, 왜곡 렌즈 및 특수효과의 사용 등이다.

푸티지(Footage)
촬영되어 인화된 필름의 척수.

풀 백 달리(Pull-back dolly)
프레임 밖에 있는 피사체를 프레임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카메라를 뒤로 이동 시키는 것.

풀 쇼트(Full shot)
프레임의 위는 머리, 아래는 발을 포함해 인물을 프레임 안에 완전히 담는 롱 쇼트의 한 형태.

프레임(Frame)
1. 필름상의 단일 영상
2. 스크린에 영사했을 때 나타나는 영상의 크기와 모양
3. 영화를 구성하는 단위
4. 텔레비전에서 역행주사 또는 순행주사에 의해 만들어진 하나의 완전한 화면. 이러한 화면은 일반적인 텔레비전의 경우 2회의 필드 주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NTSC시트템에서는 1초당 30개의 프레임을 현시한다

플레시백(Flashback)
과거를 제시하는 일련의 쇼트를 삽입, 현재시점의 단절을 나타내는 편집기법.

플래시 팬(Flash pan)
스위시 팬 참조.

플래시 포워드(Flash-forward)
미래를 제시하는 쇼트를 삽입하여 현재가 중단됨을 나타내는 편집기법.

픽실레이션(Pixillation)
<정지화 stop motion photography>라고도 불리우며 한 프레임마다 생생한 연기자의 모습을 찍어 만드는 애니메이션 기법. 이것이 24프레임의 정상속도로 투사되면 연기자는 마치 만화영화에서처럼 덜컹거리며 움직이는 것같이 보인다.

필름규격(Gauge)
밀리미터로 표시되는 필름 스트립의 폭. 규격이 클수록 영상의 질은 좋아진다. 가장 일반적인 필름 규격은 8mm, 16mm, 35mm, 70mm이다. 극장용 표준 규격은 35mm며 16mm는 대부분 대학이나 박물관에서 사용된다. 8mm는 대부분이 가정용이다. 70mm는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대작영화에서 사용된다.

필터(Filters)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성질을 왜곡시킴으로써 이에 상응하는 영상효과를 창출함.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제작되며 렌즈 앞에 부착됨.



하위 텍스트(Subtext)
연극이나 영화언어의 심층에 깔린 극적 함축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 간혹 하위 텍스트는 텍스트의 언어와 완전 별개의 생각과 감정을 다루기도 한다.

하이 앵글 쇼트(High angle shot)
높은 곳에서 피사체를 찍은 쇼트.

하이 콘트라스트(High xontrast)
거친 광선과 명암의 극적 대비를 강조하는 조명 스타일. 드릴러물과 멜로물에서 종종 사용된다.

하이 키(High-key)
그림자가 거의 눈에 띄지 않도록 조명을 밝게 해주는 스타일. 코메디, 뮤지컬, 오락물 등에서 주로 사용함.

호미지(Homage)
어떤 영화를 분석함에 있어 다른 영화나 영화감독, 영화 스타일을 직접 간접적으로 비교 제시하는 일. 영화비평에서 존경 및 애정의 찬사.

화면구성(Mise-en-scene)
주어진 공간 안에서 시각적 무게와 동작을 배열하는 것. 연극에서의 공간은 항상 프로시니엄 아치로 제한된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영상을 둘러싸는 프레임에 의해 한정된다. 영화적 화면구성은 연기의 행위범위와 그것이 촬영되는 방법, 양자를 포함한다.

출처 : [기타] 블로그 집필 - 래미송의 음악&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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