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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공연/영화일반

기초적인 영화이론

1. 영화의 시작은?

1895년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서 발명, 상영 되었고 영화를 시네마토그래프라고  명명하였다. (최초의 작품 : 뤼미에르 공장 공원의 퇴근. 1895. 3. 22)


2. 영화란

영화란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해서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의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 형태이다.          


3. 영화를 ‘제7예술’이라 하는 이유는?

영화가 회화, 건축, 음악, 무용, 문학, 연극에 이어서 일곱 번째로 탄생했다는 의미와 함께 기존의 6가지 자매 예술을 종합한 새로운 형태의 총체예술이란 에서‘제7예술’이라고 부르며 이것은 이탈리아의 영화 이론가 ‘리치오드 카뉴도’에 의해서 제창되었다.


4. FILM, CINEMA, MOVIE 영화 용어의 차이는?

영화를 지칭하는 용어에는 필름, 시네마. 무비라는 말들이 있다.

→1) FILM : 사회적, 기술적, 산업적 접근을 의미한다.

→2) CINEMA : 미적, 예술적, 학문적 접근을 의미한다.

→3) MOVIE : 경제적, 상업적, 접근을 의미한다.


5. 영화의 4대 장르

→1) 극영화  2) 비(非)극영화 -기록영화(다큐멘타리) 3) 애니메이션 4) 실험영화


6. 영화와 연극의 차이는?

영화 스크린에는 무대처럼 현실적인 깊이가 없으며, 다만 일종의 암시에 의해 평면상의 심리적 깊이를 느끼게 해준다. close-up은 심리적인 주의 집중을 의미하며, 연극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관객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표현 양식인 것이다. Flash-Back은 기억의 심적 작용이고 화상이나 현실을 영화적 시간과 공간으로 표현해 준다. 영화는 연극에 비해 보다 심적인 작용에 가까우며 물리적 현실에서 멀어지고 영화 독자의 시간성과 공간성을 갖는다. 커다란 현실적 소재를 심리적인 시간과 공간의 미적인 조화 속에 통일하는 데에 바로 예술로서의 가능성이 있다.


7. 시나리오란 (각본=SCREEN PLAY)

시나리오라 함은 영화 제작을 전재로 쓰여 진 글을 의미한다. 한편의 영화를 제작함에 있어서 그 작품의 제작 의도와 주제, 내용, 형식 등을 언어로 기록, 작성하여 연출자, 배우, 촬영 감독, 음악 작곡가 등 기타의 스텝에 분배되어 읽혀지고 일정한 플랜 아래 검토되어 촬영 현장에서 쓰여 지는 것을 말한다.


8. 콘티뉴티란

영화 촬영을 위한 연출 대본을 말한다. 콘티뉴티에는 감독의 사상적 의도와 예술 형상의 세밀한 표현 과정이 작업 이전에 계획되며 촬영 현장에 임했을 때 그대로 촬영이 진행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촬영을 하는데 있어서는 감독의 콘티뉴티가 정교할수록 작업이 순조롭고 촬영 후의 편집도 잘된다는 것은 물론이다.


9. 영화의 제작 과정

→1) 시나리오의 선택, 분석 : 창의성이 요구된다.

→2) 배우의 CASTING, STAFF 구성

→3) 로케이션 헌팅 : 촬영 장소를 물색한다.→4) CONTINUITY 작성→ 5) 촬영 →6) 편집

→7) 녹음 →(프린트)→8) 기술 시사→9) 상영


10. 영화 연기란?

연기자는 자연인인 자신으로부터 완전히 탈피하여 작품이 원하는 작품 인물과 일치할 수 있도록 동일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영화는 컷과 컷으로 연기가 단절되기 때문에 연기자들은 자기가 맡은 역할의 겉 유형만을 흉내 내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그 인물의 일상적 성격, 정신, 생명이 가득한 것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11. 최초의 무성영화는?

뤼미에르의 시네마토그래프는 논픽션 필름의 큰 장르인 다큐멘타리 뉴스 영화의 최초의 모습을 보여 주었고 영화의 마술사 멜리에스는 ‘월세계 여행’이라는 영화를 제작, 환타지영화, 공상과학영화 등의 장르를 태동시켰다.


12. 시나리오의 특성

→1) 장면 표시, 지문, 대사의 3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영화가 장면 단위로

     촬영되고 필름을 편집하여 상영되는 특수한 창작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2) 장면과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3) 시나리오의 단위는 Shot - Scene - sequence(마디) - 시나리오이다.

→4) 이야기의 전개는 희곡과 동일하다.


13. 시나리오의 종류

1) 오리지널 시나리오  2) 레 제 시나리오  3) 각 색 시나리오

14. 네오리얼리즘 (NEO-REALISM)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영화 운동으로서 “이탈리아 리얼리즘”이라고 한다. 이 운동의 특징은 영상의 리얼리티에서부터 출발한다. 작가의 구체적인 체험이 카메라를 통하여 표출되며 LONG SHOT, DEEP FOCUS, 중심을 갖지 않는 구도, 비 직업 배우들이 출연한다.


15. 누벨바그      

“새로운 물결”이라는 프랑스 말로 1960년경부터 수년간 프랑스 영화계에서 주목을 받던 일군의 젊은 감독들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학술용어라기보다는 저널 적인 용어로서 이들은 공통된 사상이나 주장이 없이 자신들의 스타일을 중시했다. 기존의 영화적 기법 (인공 광선에 의한 촬영, 현장 콘티, 야외 촬영 등을 특징으로 정규적인 영화 교육을 받진 않았지만 철학적 영화 분석으로 새로운 스타일의 영화를 창출해 냈다. 즉 제례의 상식이나 정서에 사로잡히지 않고 자유분방한 생각으로 영화를 만들었다.


16. 편집이란?    

편집(Editing)은 커팅(Cuting), 몽타쥬(Montage), 어셈블리(Assembly)라고도 하며, 물리적으로 하나의 Shot과 다른 Shot을 자르고 연결하는 기계적인 차원에서부터 불필요한 시간과 공간을 제거하고 영화적 시간과 공간을 재구성하는 것까지 이르는 영화 제작 과정의 중요한 부분.


17. 영화의 산업적인 측면

→1) 영화감독의 입장 : 작품의 예술적 입장에 최대의 관심을 둔다. ☞ 예술적 측면

→2) 영화 제작자의 입장 : 경제적 수지의 균형과 이윤에 더 큰 관심☞ 상업적 측면


18. 한국 영화사  

→1) 첫 연쇄극 “의리적 구투(義理的仇鬪)” (1919)

→2) 첫 극영화 “월하의 맹세” (1923)

→3) 순수한 민족자본에 의한 “장화홍련전” (1924)

→4) 백남 프로덕션 설립(1924)-최초의 조선 민간인 영화사

→5) 이규환 “임자없는 나룻배” (1932)

→6) 최초의 발성 영화 “춘향전” (1935)

→7) 최인규 광복 영화 “자유 만세”

→8) 최초의 색채 극영화 “여성 일기”-홍성기에 의해 16mm로 만들어짐

→9) 한국 최초로 영화 법이 만들어짐 (1955)


19. 간헐 운동이란?

1초에 24프레임을 이동시키는 카메라의 필름은 항상 움직이고 있는 듯 보이지만 감광을 위해 일순간 정지되고 있다. 간헐 운동이란 1초에 24장의 화면을 감광 시키는 카메라의 연속적인 반복 운동이다.


20. 화면의 SIZE

→1) E.C.U (EXTREME CLOSE UP)

: 카메라의 시점이 단 하나의 대상이나 혹은 배우의 두 눈이나 입 같은 한 부분에

  집중됨으로써 화면을 가득 채운다.

→2)  C.U (CLOSE UP) : 이국적인 강조를 주기 위해서 배우의 얼굴이 화면 전체를

  차지한다.

→3) B.S (BUST SHOT) : 배우의 얼굴 생김새와 행동이 시선이 집중 되게끔 배우의

  머리와 가슴 부분만이 보이게 하는 것.

→4)  F.S (FULL SHOT) : 배우의 전신이 화면에 보이는 것.

→5) M.S (MEDIUM SHOT) : 배우의 전신의 반이나 혹은 무릎 위의 부분만이 보이게

  하는 것.

→6) L.S (LONG SHOT) : 배우의 전신과 배경이 화면에 보이는 것.

→7)E.L.S(EXTREME LONG SHOT) : 멀리 보이는 경치 혹은 사람의 모습이 작게

  보이는 것.


21. SHOT(공간처리) : 영화 표현의 최소 단위 (=CUT)

SHOT은 CUT과 같은 의미의 용어로서 한번의 TAKE(카메라 셔터를 눌러 작동해서 멈출 때까지의 과정)을 통해 촬영된 화면을 말하며, 영화가 연극과 근본적으로 달라 진 것도 SCENE을 SHOT로 분할하면서 부터이다. SHOT의 구성과 선택은 카메라의 위치 설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22. FRAME (틀)

필름 상에서 연속되는 영상들 중 독립된 영상 하나로서 정 사진이나 그림 한 장에 해당되는 영화의 시각적 최소 단위. 1초에 24프레임 SLOW, FAST MOTION

23. SCENE (씬)

동일한 장소, 동일한 시간 내에서 이뤄지는 일련의 액션이나 대사등 작은 극적 클라이맥스가 하나의 중심적 연관성 아래 결합되어진 SHOT들로 구성된 하나의 장면.


24. SCQUENCE (씨퀀스)

장소, 액션, 시간의 연속성을 통해 하나의 에피소드를 이야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연관성이 있는 SCENE들로 구성되어진 영화의 부분적 화면

☞여러 개의 SCENE들이 모여서 하나의 SCQUENCE가 됨.


25. 카메라의 움직임

→1) PAN (팬) : 카메라가 좌, 우, 수평으로 움직이는 것.

→2) TILT (틸트) : 카메라가 상, 하, 수직으로 움직이는 것.

→3) ZOOM IN, ZOOM OUT : ZOOM LENS를 이용하여 피사체에 접근하거나 (ZOOM IN),

     빠져 나오는 (ZOOM OUT)것

→4) DOLLY IN, DOLLY OUT : DOLLY(이동차)를 이용하여 카메라 자체가 피사체로

     접근하거나 빠져 나오는 것 (=TRACKING IN, OUT)

→5) CRANE SHOT : 크레인이라는 특수한 기구를 이용하여 촬영되어지는 SHOT,

     이것은 카메라맨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한다.


26. 렌즈의 종류  

→1) 광각 렌즈 : 표준 렌즈보다 넓은 화각을 가진 렌즈로 심도가 깊으며 원근감을

     과장시킨다.

→2) 표준 렌즈 : 인간의 시야와 비슷하게 보이게끔 제작된 렌즈, 35mm 영화

     카메라에서는 50mm렌즈가 표준 렌즈이며 16mm 영화 카메라에서는 25mm가

     표준 렌즈이다.

→3) 망원 렌즈 : 망원경과 같이 매우 먼 거리에 있는 화상을 확대하는 작용을 하는

     렌즈로써 원근감을 감소시키며 평면적 느낌의 화상을 구성한다.

→4) 어안 렌즈 : 짧은 초점거리를  갖는다. 상의 가장자리를 왜곡시킨다.


27. 카메라 앵글

→1) HIGH ANGLE : 부감 촬영이라고 하며 카메라가 위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방법

→2) EYE LEVEL ANGLE : 모든 영화는 대부분 EYE LEVEL ANGLE로  촬영되며 사람의

     눈높이에서 촬영하는 방법

→3) LOW ANGLE : 앙각 촬영이라고 하며 카메라가 아래에서 위로 향해 촬영하는 방법

28. FILM의 종류

→1) NEGATIVE FILM (음화) : 촬영을 하기 위한 원판 필름, 육안으로 볼 수

     없으며 상이반대로 나온다.

→2) POSITIVE FILM (양화) : 네거티브 필름을 현상하여 육안으로 볼 수 있도록 한

     필름

→3) RUSH FILM : 영화의 편집 녹음을 하기 위해 영상과 음이 갖추어진 필름.

→4) PRINT : 극장에서  영화를 상영하기 위해 영상과 음이 갖추어진 필름.

→5) DAYLIGHT TYPE FILM : 태양 광선에서 사용하도록 색온도가 맞춰서 나온 필름.

→6) TUNGSTEN TYPE FILM : 인공 광선에서 사용하도록 색온도가 맞춰서 나온 필름.

 ☞ FILM의 크기에 따른 종류

 1) 8mm, 16mm [소형영화]  2) 35mm [극영화]  3) 70mm  4) 아이맥스


29. FILM의 감광도

빛을 받아들이는 능력 A.S.A(AMERICAN STANDARD ASSOCIATION)로 표시한다. (=I.S.O)


30. KEY LIGHT (키 라이트)

대상을 조명하는 주요 라이트


31. 영화에 있어서 5C란?

1) CAMERA ANGLE 2) CONTINUTY 3) CUTTING 4) CLOSE UP  5) COMPOSITION (구도)


32. MONTAGE(몽타쥬)란?

일반적으로 편집을 의미하며 필름과 필름을 연결시킴으로써 작가(감독)가 의도하는 사상을 관객에게 전달시키고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 몽타쥬의 기본 개념을 본격적인 이론으로 발전시킨 것은 러시아의 이론가와 감독들에 의해서였으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푸토트킨의 점층적, 구성적 몽타쥬와 에이젠슈타인의 변증법적, 지적, 충돌(상출) 몽타쥬이다.

☞ 푸토프킨 “어머니”, 에이젠슈타인 “전함 포템킨”


33. 각본(SCENARIO)과 각색(ADAPTATION)

→1) 각본 : 영화의 장면 및 배우의 대사를 적은 시나리오

→2) 각색 : 문학작품을 영화화 할 수 있도록 고치는 일

 

출처 : 서울종합예술학교 영상예술학부 김윤식 교수

출처 : [기타] 서울종합예술학교 영상예술학부 김윤식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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