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네트워크,인터넷

좋은 도메인 짓는 법

누가 가장 행복한 사람인가? 남의 장점을 존중해 주고 남의 기쁨을 자기의 것인 양 기뻐하는 자이다.--괴테

 

*좋은 도메인 짓는 법


많은 방문객이 있고 매출이 높은 쇼핑몰의 공통점 중 하나는 좋은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고객을 만족시킬 상품과 서비스를 가진 인터넷 쇼핑몰도 도메인을 한두번만에 각인시키지 못한다면 그저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과 같은 처지일 수 밖에 없다. 제 아무리 멋진 형상의 구름도 시간이 지나면 아무도 기억해 주지 않는 것 처럼..


잘 되는 쇼핑몰은 운영의 시간이 지날 수록 즐겨찾기나 도메인 직접 입력을 통한 방문자가 늘어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징은 그만큼 상품과 서비스가 매력적임을 말해주는 것이지만, 그만큼 외우기 쉬운 도메인을 가지고 있었다는 말이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중요한 도메인을 잘 짓는 방법으로는


1. 무조건 쉬워야 한다.


hmall, interpark, daum 등은 누가 봐도 한번에 각인이 될만한 단어로 지어진 도메인이다. 의류 쇼핑몰중에 3b.co.kr 도 지나치리만큼 단순하면서도 도메인이 가져야 하는 최상의 조건은 잘 갖추고 있는 도메인이라 할 수 있다.

누구나 알만한 영어 단어와, 본래의 영어단어가 아니라면 오해의 가능성이 전혀없는 발음의 짧은 단어들을 이용해서 도메인을 지어야 한다.


하이픈(-) 이 있는 도메인이나, 영어에서는 묵음으로 발음이 안된다는 점을 들어 굳이 필요없는 h 나 r 등의 글자를 끼워 넣는 것은 영어실력을 자랑할 수는 있을 망정 쇼핑몰 매출에는 오히려 손해를 줄 수도 있다.


2. 쇼핑몰 이름과 같게 한다.


쇼핑몰을 대표하는 이름과도 같아야 한다. 쇼핑몰 이름 따로 도메인 따로의 쇼핑몰은 방문 고객에게 수수께끼를 내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어렴풋이 기억나는 도메인을 기억을 더듬어가며 입력을 하려 할 때, 쇼핑몰 이름과 혼동이 된다면 어렵사리 찾아오는 방문객을 쫓아버리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도메인을 어떤 작명의 원칙으로 짓던, 쇼핑몰의 이름은 무조건 도메인과 일치시킬 생각으로 도메인을 궁리해야 한다.

보나걸(bonagirl.com)과 인짱(inzzang.com)은 쇼핑몰 이름만으로도 도메인을 추측할 수 있게 하는 좋은 도메인들이다.


3. 쇼핑몰의 컨셉과 맞게


쇼핑몰의 타겟층의 나이, 성향등을 생각하여 그 타겟층이 호감을 가진 만한 어감의 단어로 지어져야 한다. 또한 쇼핑몰 아이템의 특성에도 맞는 컨셉으로 지어져야 한다.


trendboy.co.kr, styleon.co.kr, iluxury.co.kr 은 쇼핑몰의 상품 컨셉과 쇼핑몰의 타겟층에 잘 들어맞는 도메인들이다.


4. 혼동되지 않게


한글 모음의 '이'를 발음나게 하는 영어 모음으로는 'y' 도 'i' 도 될 수 있다. 한국인은 대부분 '이' 모음 발음을 위해서는 'i' 가 맞을거라고 생각한다.

물론 영어 고유의 단어가 있는 경우라면 단어의 모음대로 가는 것이 더 맞겠지만, 한글 발음대로 영어를 조합하는 경우 '이'의 발음은 'i'로 표기하는 것이 더 기억하기 쉽다.

잘 알려진 검색엔진 'simmani' 가 'symmany' 거나 'symmani' 또는 'simmany' 였다면 지금보다 훨씬 덜 알려진 검색엔진이 되었을 것이다.


한글 단어를 영어로 조합하며 주의해야 할 또 한가지는 'l' 과  'r'을 잘 구분하여 써야 한다는 것이다. 도메인 중 '**나라' 라는 도메인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나라'라는 한글의 영문 발음 표기는 'nala' 가 아닌 'nara' 가 맞다.

영어단어 'l' 은 앞뒤 모음에 모두 'ㄹ' 을 발음나게 하므로,  만약 'nala' 라 표기를 한다면 '나라'가 아닌  '날라'라고 읽히게 된다.


같은 영단어의 모음과 자음을 연이어 두번 이상 나오게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만약 선물나라라는 쇼핑몰의 도메인이 sunmulnara.com 가 아닌 sunmullnara.com 이었다면 많은 사람들이 다시 찾기 힘든 쇼핑몰이 되었을 지도 모른다.


위의 simmani 의 경우, 실제로 운영자 스스로도 초기 사용시 거의 항상 simani라고 도메인을 입력했었다. 만약 이 글을 쓰기 위해 일부러 참고하려 들여다 보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계속 simmani가 아닌 simani 라 썼을 것이다.


이런 사람이 많다는 걸 이미 간파한 한 업체에서는 simani.com 을 자신들의 시작페이지로 연결시켜 불로소득을 보고 있다. 특별히 영어 단어 자체가 모음 자음의 연속 반복이 아닌 경우에는 되도록 한번만 쓰는 게 일반적으로 더 통용되는 방식이다.


5. 가능하면 .com 과 .co.kr 은 모두 등록


인터넷의 성질 급한 네티즌들은 도메인의 **.com 과 **.co.kr 의 앞만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 다음에 .com 과 .co.kr 어떤것을 입력하던 본인의 쇼핑몰로 입장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아울러 .net은 대표 도메인으로서 보다는 보조 도메인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어울리는 도메인이다.


http://www.sportsseoul.co.kr/ 이란 도메인은 스포츠서울의 홈페이지로 연결이 되지 않는다. 스포츠서울로 입장을 위해서는 .com을 입력해야 한다.

이처럼 하루에도 수백만명이 이용하는 대형 홈페이지도 .co.kr 을 선점 당했거나 둘다 등록하는 것을 깜빡하여 .co.kr 은 다른 사람의 소유로 되어 있는 것이다.

만약 첫번째의 도메인으로 다른 사업이 가능하다면 광고비를 전혀 투자 하지 않고도 최소 하루 수천명의 방문객은 거저 얻는 것이나 다름없다.


여담이지만 www.sportseoul.co.kr 과 .com 즉 위의 도메인에서 중간 s 가 빠진 도메인들은 개인 쇼핑몰로 연결이 되고 있다. 스포츠서울이 도메인 작명과 등록을 제대로 못하는 바람에 여러사람이 이익을 보고 있긴 하다.

참고로 운영자는 거의 항상 www.sportseoul.co.kr 라 입력해보고 잘못쳤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낀 후 중간에 s 가 하나 더 있는 원래 도메인으로 입장하곤 한다.



도메인의 등록은 http://www.gabia.com 또는 http://whois.co.kr 등에서 편리하게 등록할 수 있으며, 이미 등록이 된 도메인일 수 있으므로 검색을 함께 해보며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이 좋다.


도메인은 한번 등록하여 홍보한 후에는 바꾸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변경시 통신판매 재신고등 복잡한 절차와 비용이 추가로 들게 되므로 처음에 여러가지의 도메인을 메모한 한 후 실제 등록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자료작성: [쇼핑몰 *창업+운영+매매* GUIDE] (http://cafe.daum.net/WANGDAEBAK)

(이 자료의 무단 이용 및 복제, 배포를 장려합니다)


전 화

    0505-654-7532 담 당: 김 진오 실장

    사업자명: 쇼핑몰 성공 GUIDE 업태: 서비스 종목: 정보제공

    주소: 서울 관악구 봉천동 729-24 캐릭터 오피스텔 912호

    업무: 쇼핑몰 구축 대행, 디자인 대행, 쇼핑몰 인수대행, 창업 상담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