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네트워크,인터넷

검색엔진등록에 대한 몇가지 궁금증

* 견고한 주관은 열린 객관성에서 나온다--무명인

 

 

* 검색엔진 등록에 대한 몇가지 궁금증


쇼핑몰 오픈 준비하는 분들은 검색엔진 등록에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등록에 대해 흔히 하는 질문과 오해가 있을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정리 해보았습니다.


1. 등록만 하면 효과가 있다?


초기의 인터넷 사업에선 검색엔진 등록만으로 많은 효과를 보던 사업자도 있었습니다. 초기의 검색엔진 등록비용은 99,000으로 지금보다 저렴하였고, 경쟁자도 훨씬 적어 등록 자체만으로도 많은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검색엔진 등록 자체가 충분한 광고효과를 가져다 주진 못합니다. 너무 많은 경쟁업체들이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경쟁 업체들의 리스트 중 최소 2-3 페이지 안에 검색이 되는 경우에만 효과가 있으므로 초기의 등록시에는 큰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1년에 한번 등록?


검색엔진 등록은 한번 등록되면 사이트가 살아 있거나, 쇼핑몰 운영자가 등록을 삭제하지 않는 한 계속 유지가 됩니다. 초기 등록비용 198,000을 납입하면 평생토록 등록이 될 수도 있으며, 추가적으로 내야 할 비용은 없습니다.


3. 순위는 자동으로 오른다?


검색엔진의 등록 순위는 쇼핑몰의 운영 현황에 따라 순위가 하락할 수도,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활발히 쇼핑몰이 운영되며, 방문자들이 들어오는지, 쇼핑몰의 페이지 뷰는 얼마나 되는지가 쇼핑몰 순위에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초기에는 높았던 순위가 경쟁업체들의 등장으로 오히려 하락할 수도 있으며, 일정기간 훌륭히 운영되는 쇼핑몰은 어느덧 첫 페이지에 노출 될 수도 있습니다.


4. 상위등록의 비법이 있다?


타이틀 태그, 메타태그, 외부 링크, 자동 트래픽 유도 등 평균적인 상위랭크 방법으로 순위 상승을 도와주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들은 몇개월 안에 주요 포탈 중 최소 한 곳의 상위등록을 약속하며, 많은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상위등록의 시도를 한다는 말일 뿐,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게 하는 절대적인 비법이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항상 통용이 되는 이런 비법이 있다면 모든 업체가 상위등록을 시도할 것이므로, 그 비법 또한 평범한 방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의 랭크순위를 매기는 기준은 포탈업체의 극비사항이며 변동이 잦으므로 일정한 방법이 항상 효과를 발휘하는 것도 아닙니다.

쇼핑몰의 상위등록에는 좋은 컨텐츠로 많은 방문자를 꾸준히 유입시키는 것 외에 특별한 비법은 있을 수 없습니다.


5. 최하위부터 시작?


검색엔진에 신규로 등록하였다 하여 모든 사이트가 경쟁 업체들의 맨끝에 랭크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이트 설명과 키워드의 적절성, 쇼핑몰 내에 키워드의 배치, 노출 횟수, 외부링크, 키워드 광고로 인한 방문자 수 확보 등으로 초기 등록시에도 높은 순위에 등록될 수 있습니다.


6. 무조건 등록?


검색엔진 등록시 등록 비용과 더불어 사이트 설명, 이름등 기본적인 등록정보를 보내주게 됩니다.

검색엔진 등록은 각 포탈 사이트의 서퍼들이 모두 기본적인 확인절차를 거쳐 수동 등록하게 됩니다.


사이트 설명에 지나친 키워드 나열이나 입증되지 않는 홍보문구, 판매 내용과 상관없는 사이트 등록, 잘못된 카테고리, 완성되지 않은 사이트, 불법 음란 사이트등등 각 검색엔진 업체별로 등록 불가의 조건이 있습니다.


등록 거절시에는 포탈 업체별로 1회 이상의 수정 기회를 주고, 재등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 기준이 아주 까다롭거나 많은 쇼핑몰이 등록 거절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해 등록 전 각 포탈의 등록 불가 조건을 한번 쯤 훓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페의 정보 뱅크등에도 등록 불가 조건에 대한 자료가 있으며, 각 업체별 홈페이지 등록 카테고리에서도 등록 불가 기준을 볼 수 있습니다.


7. 무료 등록?


각 검색엔진에는 무료 등록의 코너가 있습니다. 이러한 무료 등록의 사이트는 비상업적인 사이트만이 무료 등록을 신청할 수 있으며 등록을 해주는 기간도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쇼핑몰은 상업적 사이트로서 이러한 무료 등록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8. 기간?


사이트 등록에 결격 사유가 없다면 대부분 2-3일 안에 등록이 되며, 등록이 급한 경우 일정의 비용을 추가로 받고 하루안에 등록을 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미리 준비를 하여 불필요한 급행료는 내지 말아야 합니다.


9. 모든 검색엔진에 등록?


네티즌들이 검색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검색엔진은 네이버, 야후, 다음, 엠파스, 네이트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네이버, 야후, 다음 정도가 안정된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자본이 충분할 경우 여러개의 검색엔진 등록은 사이트의 방문자나 순위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나, 그렇지 않은 경우 네이버, 야후, 다음의 순으로 선별하여 등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네이버는 필수 등록 검색엔진이며 야후, 다음은 쇼핑몰의 타겟층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등록에도 많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사이트 설명 부분에 들어가는 키워드는 본인 쇼핑몰의 대표 키워드나 전략적인 키워드를 잘 선별하여야 합니다. 이 외에 타이틀 태그, 메타 태그, 상품 설명란에 들어가는 키워드 등 상위등록을 위해 알아야 할 것도 많습니다.

운영자 칼럼란에 소개되는 방법이나 카페 정보뱅크 코너등에서도 상위 등록에 필요한 정보는 많이 있으므로 등록 전 충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작성: [쇼핑몰 *창업+운영+매매* GUIDE] (http://cafe.daum.net/WANGDAEBAK)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