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만땅` 외치세요?…고유가 시대 油테크 5계명
차량을 운전할 때 유류비를 아끼는 것 역시 훌륭한 재테크다.
기름값을 절약하는 방법은 많다.
고유가 시대의 유(油)테크 5계명을 소개한다.
◆차는 연비 따져 구입하라
휘발유보다 경유나 LPG 가격이 낮은 만큼 경유나 LPG 차량을 구입하는 게 유리하다.
다만 요즘엔 연료절감 기술을 적용한 휘발유 차도 일부 나오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특히 직분사 엔진의 경우 일반 엔진보다 연비가 10% 이상 좋다.
디젤 차는 휘발유 차보다 연비가 20% 이상 좋은 편이다.
자동 변속기는 단수가 많을수록 연료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
예컨대 5단보다 6단 변속 기어가 기름값을 절약하는 데 낫다는 얘기다.
◆주유카드 적극 활용하라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때 즉석에서 일정 금액을 할인받는 할인식과 넣는 만큼 포인트를 쌓아 나중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적립식 카드가 있다.
여러 주유소에서 번갈아 기름을 넣는다면 현장 할인식이 좋다.
지정 주유소가 있다면 적립식이 낫다.
주유카드를 활용하면 ℓ당 40~100원을 아낄 수 있다.
◆차 관리만으로도 기름값 절감
차 무게가 덜 나갈수록 유류비가 덜 지출된다.
평소 트렁크에 싣고 다니는 무거운 짐 등을 내려놓으면 유리하다.
10kg의 짐을 싣고 50㎞를 달리면 80㏄의 연료가 추가로 소모된다.
기름을 넣을 때 한번에 모두 채우지 않고 3만원 안팎씩 분산해서 넣는 것도 방법이다.
타이어의 적정 압력을 유지해 연료 소비를 줄여도 좋다.
타이어 압력이 낮은 상태에서 운행하면 타이어 접지부에 부하가 걸려 연료 소모가 훨씬 많아진다.
◆기름값 싼 주유소 찾자
주유소별로 기름값 차이가 적지 않다.
가격 자율화 때문이다.
주유소별 기름값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된다.
인터넷에서 기름값 비교 사이트를 찾으면 된다.
일반적으로 '셀프 주유소'의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산업자원부가 내년 봄 '주유소 가격 정보 실시간 제공 시스템'을 구축하면 기름값이 싼 주유소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을 전망이다.
주유소에서 제공하는 각종 사은품에 현혹돼선 곤란하다.
사은품은 기름값에 포함돼 있기 마련이다.
◆급출발ㆍ급정거 삼가야
운전습관만 고쳐도 기름값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기름을 많이 소모하는 대표적인 습관이 급출발이나 급정거다.
이런 습관만 고쳐도 최대 50%가량 기름값을 아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시동을 건 후 30초∼3분 정도 워밍업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기름이 더 많이 소모된다.
브레이크를 많이 밟게 되는 이유는 '정상 속도'를 지키지 않고 안전거리도 확보하지 않아서다.
통상 시속 60∼80㎞로 운전하면 기름값을 절약하는 데 최상이다.
속도를 더 높이면 공기 저항 때문에 연료 소모가 많아진다.
계기판 엔진 회전계의 눈금을 2000∼3000rpm 사이에서 유지하는 게 가장 좋다.
출처 : 조재길 기자
기름값은 주유소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이왕이면 오가는 길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기름을 넣을 수 있는 주유소를
비교해서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사이트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http://www.oilpricewatch.com
http://cp.oilpricewatch.com/hyundai/index.html
카풀제, 내복입기 캠페인, 문풍지 등장…유사휘발유 업자 '배짱 장사'도
유가 고공행진이 이어지면서 서민들의 가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자취를 감췄던 '카풀제'와 '문풍지'가 등장하는 등 고유가가 겨울 풍속도까지 바꾸고 있다.
부산 강서구 대저동 A 회사에는 최근 들어 '카풀' 바람이 불고 있다.
'얼짱 해설자' 신혜인 "욕 먹는..
유가가 심리적 마지노선인 1700원 선을 훌쩍 넘자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 자체적으로 생긴 것.
이들은 4-5명이 한 조를 이뤄 요일별로 각자 지정해 차량을 운행하고, 복잡한 출근길에 낭비되는 기름이 아까워서 새벽 6시에 만나 회사로 향한다.
처음엔 극성스럽다며 눈총을 주던 일부 동료들도 지칠 줄 모르는 유가 고공행진이 이어지자 이제 카풀바람에 가세했다.
직장인 강 모(34) 씨는 "카풀을 하려다 동료들과 출퇴근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아서 미뤘는데, 이제 시내 한복판에는 유가가 리터당 1800원 정도 되니깐 도저히 부담스러워서 차량을 몰고 다닐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A포털 사이트에서는 기름값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카페가 초절정 인기를 얻고 있다.
각 정유회사별로 할인되는 금액을 조목조목 분석한 게시글이 꼬리를 잇는가 하면, 지역별로 셀프주유소 위치와 주유소별 가격비교까지 상세히 적혀있다.
이같은 관심에 힘입어 인터넷 쇼핑몰에는 연료 절감에 도움을 주는 연료 첨가제와 카 파워 기계 등의 구입문의가 폭등하면서 평소 대비 매출이 120%나 늘었다.
B 자동차 용품 판매업자는 "연료 첨가제 등 차량 부품들이 직접적으로 연비를 절약시켜주는 것은 아니라고 광고글에 크게 적어 놓아도 구입문의가 폭증하고 있다"면서 "고객들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구입하는 것 같다"며 때아닌 연말 특수에 놀라는 반응이다.
하지만 운전자들의 위축된 심리를 이용해 유사 휘발유 업자들의 판매 방법은 더욱 대담해졌다.
골목길에 보일 듯 말듯 숨겨 놓았던 입간판을 아예 대로에 내놓고 배짱 장사를 하는가 하면, 서면 유흥가 밀집지, 시외버스터미널 등 사람들 왕래가 많은 시내를 중심으로 전화번호가 적힌 판촉명함 뿌리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한편, 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크게 늘면서 평일 오전 아파트 단지에는 주차장이 꽉꽉 들어차 있는 이례적인 풍경이 연출되고 있다.
북구에 있는 A아파트 부녀회는 이같은 상황이 이어지자 주부들의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해 '실내에서 내복 입기 캠페인'을 벌이는가 하면 무료로 문풍지를 나눠주는 행사를 벌였다.
지칠 줄 모르는 유가 고공행진이 서민들의 지갑을 주름 짓게 하면서 겨울철 풍속도까지 바꾸고 있다.
부산CBS 김혜경 기자 hkkim@cbs.co.kr
<유가 '100불'시대…서민층에 `에너지 쓰나미'>
아침에 주유하기ㆍ연료통 안 채우기…아이디어 만발
대형매장ㆍ공공기관, 네온사인 줄이고 실내온도 낮추고
올 들어 국제유가가 사상 처음으로 한때 100달러를 돌파하면서 세계경제가 에너지 위기를 맞은 가운데 서민생활에도 유가 급등의 `쓰나미'가 닥치고 있다.
새해 첫 주말인 5일 서울시내 대부분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천700원선을 넘어섰고 경유도 1천500원대에 이르렀다.
시민들은 승용차 이용과 난방을 줄이고 인터넷을 뒤져 에너지 절약 노하우를 찾는 등 허리띠를 졸라매 보지만 `에너지 한파'와의 싸움은 힘겹기만 하다.
◇ 서민들 '아끼고 또 아끼고' =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 사는 임모(32)씨는 최근 승용차에 기름을 넣다가 주유소 직원과 말다툼을 벌였다.
임씨는 "휘발유를 5만원어치 주유했는데도 계기판의 주유 눈금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며 "주유소에서 기름 양을 속이는 것으로 오해해 말다툼을 했는데 알고 보니 기름값이 올랐기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상계동에서 중랑구의 회사까지 승용차로 출퇴근하는 박모(31)씨는 "기름값이 오른 뒤 부터는 시내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때는 2만~3만원어치만 넣고, 도심 외곽에서 값싼 주유소를 발견하면 연료통을 가득 채운다"고 전했다.
물류업체에서 냉동탑차를 운전하는 김모씨는 "1t 트럭 기준으로 보통 한 달에 기름값이 30만원 정도 나왔는데 최근에는 보름 동안 기름값이 29만원이나 들었다"며 "유류비를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다음과 네이버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는 다양한 절약 방법을 공유하는 카페가 각각 수십 개가 만들어져 네티즌들이 나름대로 축적한 '기름값 절약 노하우'가 인기를 끌고 있다.
네티즌들은 "액체는 고온에서 부피가 늘어나고 저온에서 수축하는 특성이 있으니 온도가 낮은 새벽과 아침 시간에 주유하면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기름을 넣을 수 있다"거나 "기름을 가득 넣어 차량이 무거워지면 연료소비도 증가하니 연료는 가득 채우지 말라"는 등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올리고 있다.
◇ 대형건물ㆍ공공기관도 '비상' = 대형 매장과 공공기관도 유류비 절감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롯데백화점은 난방비 절감을 위해 올해부터는 실내온도를 예년보다 3도 정도 낮춘 20도로 유지하고 있으며 그 대신 스웨터를 더 입는 '웜비즈(Warm-biz)' 운동을 펼치고 있다.
매장 엘리베이터는 격층 운행을 기본으로 하며 영업시간 이후 실외 네온사인도 가능하면 소등하도록 각 지점에 권장하고 있다.
종로구청은 개인 전열기 사용을 금지했다. 중앙난방이 되는데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또 공용차량 운행도 꼭 필요한 업무가 아니면 자제하도록 지시했다.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동지점도 운영비 절감을 위해 실내온도를 18~20도로 유지하고 있으며 낮 시간대에는 매장 곳곳에 설치된 조명 가운데 필요 없는 것은 모두 소등하고 있다.
하나로마트 관계자는 "다른 대형건물보다 실내온도가 낮아 이따금 '너무 추운 것 아니냐'는 고객 항의가 들어오지만 난방비용 절감을 위해선 가능한 선에서 온도를 최대한 낮게 유지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김병조 신재우 기자 = kb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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