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직장/성공/이력서&자소서

[스크랩] '합격'자기소개서 샘플 - P&G

'합격'자기소개서 샘플 - P&G

 

■ P&G 지원 자기소개서 - 김 0 0

나는 학생시절 내내 간부로 활동했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직 내에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그것을 효과적으로 풀어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리더십을 체득할 수 있었다.

효과적인 리더로서의 역할과 기능은 단순히 학문적으로 연구한다고 해서, 많은 책을 본다고 해서, 수행한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다고 해서 증대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실제적 경험을 통해 조직에서의 리더의 역할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것이고 효율적인 역할을 해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학에서 주된 관심사는 '마케팅'이었다. 그래서 경영학과 광고홍보학을 복수 전공한 것도 그 때문이다. 마케팅은 내가 가장 재미있어 하는 분야이고, 인간 생활에서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케팅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 그래서 마케팅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부전공인 국문학도 겉보기엔 마케팅과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체계적인 사고와 전략 기획을 위해서는 글을 많이 읽고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선택했다.

현재 PR, 마케팅에 관심이 많이 EPRIS라는 학회활동을 하고 있다. 여기서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 개최를 맞아 지난해 11월 서울시와 공동으로 2002년 한일 월드컵 캐치 프레이즈 제작 프로젝트를 했었는데, 재가 우리대학 팀장을 맡았다.

나는 먼저 캐치프레이즈 제작을 위해 모인 우리 팀원들이 어떤 일을 가장 잘 처리하는지를 파악했다. 각자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맡겼을 때 그 성과가 가장 좋고,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다. 그래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아이디어를 내는 일은 모두 함께 하는 것이긴 하지만,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서도 창의적이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사람이 있고, 논의된 아이디어들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할 수 있는 사람이 있고, 필요한 자료를 적절히 규합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

마케팅에는 무수히 많은 갈래들이 있기 때문에, 학교 다니면서 그러한 갈래들을 다양하게 경험해보고자 노력했다. 메타브랜딩에서 네이밍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경험했고, TBWA KOREA에서 4개월 동안 아이디어 뱅크로 활동하면서 SP를 배웠다. 학교 커뮤니케이션 전략센터에서 여러 가지 프로젝트 수행(해찬들 위기관리, 엔터원 IR) 및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PR대행사인 인컴브로더에서의 인턴을 통해 PR에 대해 실질적인 경험을 쌓았다.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P&G는 매우 매력적인 회사이다. P&G의 선진 마케팅 전략은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으며 각 사례들이 세계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 교과서적인 사례로 인용 될 만큼 우수하기 때문이다. 'P&G의 역사, 기업문화, 국내 기업에 비해 여성이 일하기 좋은 여건, 보상 체계, 사원에 대한 교육 및 지원' 역시 내가 P&G에서 일하길 희망하는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P&G의 선진 마케팅 전략을 배우고, 직접 현장에서 체험하는 것을 통해 나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P&G 마케팅 본부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

 

 

P&G 인력개발본부 이사가 말하는 좋은 자기소개서

 

■ 간략하고 구체적인 기술 필요

P&G는 16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적인 생활용품회사입니다. P&G의 성공 비결은 철저한 인재관리입니다. P&G는 사람을 기업의 제 1의 자산으로 생각하고 신입사원 때부터 이들을 미래의 최고경영자로 키워내기 위해 투자와 교육을 아끼지 않습니다. 한 번 P&G 직원은 평생 P&G직원이라는 생각으로 이들을 키워내기 위해 회사 차원에서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죠.

P&G 직원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발과 리더십,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공급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략적인 사고방식과 기업가 정신, 그리고 적극성을 바탕으로 한 업무 수행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P&G는 그러한 역량을 갖춘 인재상을 지향하며 그 동안 P&G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자질을 뽑아서 구체적으로 다음의 여덟 가지 항목으로 분류합니다.

이를 SAWs(Success Actions for Winning)이라고 하죠. 8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SAWs는 사원을 채용, 교육, 개발, 평가하는 토대로서, 사업 성장, 리더십, 역량, 위험 감수, 혁신, 해결, 협력, 그리고 숙련 등이 그것입니다. 리더십 하나만 보더라도 비전을 가지고 있나, 비전달성을 위해 주위 동료들의 참여를 얼마나 이끌어내는가, 조직 내 구성원들의 능력발휘를 얼마나 이끌어 내는가 등 3E를 두루 갖춰야 합니다.

김 0 0 씨의 자기소개서는 외국기업의 채용 방식을 나름대로 이해하고 작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마케팅이라는 직종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생각한 흔적이 뚜렷합니다. 지원자의 마케팅에 대한 강한 열정을 느낄 수 있고, 그러한 열정을 실천으로 옮겨, 희망 직종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쌓고자 노력한점이 특히 눈에 띕니다.

여러면에서 가능성을 보입니다. 특히 본인의 미래를 위해 분명하게 방향을 설정했다는 점, 그 방향을 향해 일관되게 노력해 온 점,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투자해 온 점 등을 높이 평가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좀 더 간략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수백명에서 수천명의 지원서를 짧은 기간에 검토해야 하는 채용기업의 임직원들이 모든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기는 쉽지 않죠. 구체적인 결과를 언급하지 않은 채, 다양한 활동을 기술하는 것도 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업무결과 또는 비즈니스 실적을 통해 사원을 평가하는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고자 한다면, 그에 맞는 사고방식 및 행동양식을 자기소개서 또는 면접 등 제반 채용과정에서 충분히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결과지향적 행동양식을 갖기 위해서는 평소에 결과 지향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무의식적인 행동 하나 하나가 채용을 결정하는 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P&G의 경우 약 60분에 걸친 1대1 면접을 3명의 다른 면접관과 개별적으로 치러야 합니다.

총 3시간에 걸친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의 몸에 밴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은 시간이 흐르면서 무의식적으로 드러나게 마련이죠. 따라서 평소에 결과지향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버릇을 갖도록 자신을 훈련하는 것 외에 특별한 비법은 없습니다.

특히 김 0 0 씨처럼 희망직종을 마케팅으로 확정한 경우라면, 취업의 문턱을 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취업 후에도 자신의 경력에 도움이 되도록 지금부터 장기적인 관점에서 마케팅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쌓는 것은 물론, 마케팅적인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이 몸에 배도록 노력할 것을 권합니다.

본 정보는 누구나 자유롭게 복제, 배포,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단, 출처 및 본 문구를 반드시 표시하여야 합니다.

출처: 대학과 미래 · 취업포털 사람인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