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교육/도서/용어 & 맞춤법

프로모션의 정확한 의미

1. 프로모션이란?

프로모션은 마케팅 활동의 일부분으로 "판매자의 통제 하에서 판매자의 제품에 대하여 잠재고객에게

우호적이고 설득적인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기법(technique)을 포괄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프로모션은 암시적 프로모션과 명시적 프로모션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암시적 프로모션은 제품, 유통, 가격에 내재하는

설득적 프로모션이며, 명시적 프로모션은 광고, 인적판매, PR/홍보 그리고 판매촉진 등에 의하여 전달되는

제품에 관한 설득적 프로모션이다.


 

2. 프로모션의 수단

1) 광고 (advertising)
명시된 광고주에 의해 선택된 시장에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 등을 관리 가능한 형태로 고지하여
설득하는 비인적 제시 및 판촉 활동이다.


2) 인적판매 (Personal Sales)
판매를 목적으로 특정의 잠재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 구두에 의한 판매활동을 말한다.


3) 홍보 (Publicity)
제품, 서비스, 사업주체에 관한 상업적인 의미가 있는 정보가 공적 매체를 통해 무료로 게재되거나
상업적 성격을 띤 정보를 TV, 신문, 라디오 등의 매체에서 무료로 게재해주는 비인적 수요 환기 활동을 말한다.


4) 판매 촉진(sales promotion)
제품, 서비스의 판매나 구입을 증진시키기 위한 단기적인 인센티브. 종류를 대별하면 크게 세 가지로
소비자 프로모션(샘플, 쿠폰, 리베이트, 가격할인, 시음, 시식, 컨테스트),
딜러 프로모션(구매할인, 상품할인, 협력광고, 딜러 판매경연),
판매원 프로모션(보너스, 컨테스트) 등이 있다.


5) P.R.(public relation)
대중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주기 위한활동.


6) 기업광고(corporate advertising)
제품이 아니라 회사의 활동 또는 업적을 널리 알리는 프로모션 수단.


즉~! PR은 프로모션의 수단중 하나입니다.

http://k.daum.net/qna/view.html?category_id=QFA&qid=3bMIG&q=%C7%C1%B7%CE%B8%F0%BC%C7%C7%D2%C0%CE&srchid=NKS3bMIG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