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웰빙/건강

가공식품에서 식품첨가물 없애는 노하우

가공식품에서 식품첨가물 없애는 노하우

가공식품을 먹어야 한다면 식품첨가물을 조금이라도 없앨 수 있는 조리법을 사용한다.

햄·소시지·베이컨 등 육가공 식품류 끓는 물에 한 번 데치거나 물에 담가두면 아질산나트륨, 산화방지제, 인공색소의 잔존량을 줄일 수 있다. 비엔나 햄의 경우 칼집을 내어 데친다.

어묵 조리하기 전에 미지근한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헹군 후 조리한다.

콩·옥수수 통조림 산화방지제가 들어 있는 통조림 제품은 체에 거른 후 물로 헹궈 사용한다. 통조림보다는 병에 든 제품을 구입한다.

팬이나 오븐에 살짝 구우면 방부제와 젖산칼륨의 잔존량이 줄어든다. 식빵도 생으로 먹는 것은 피한다.

두부 찬물에 여러 번 헹궈 응고제와 소포제, 살균제 등의 잔존량을 줄인다. 보관할 때는 밀폐용기에 물을 붓고 담가 냉장보관한다.

유부 끓는 물로 씻어낸다. 나쁜 기름을 사용했을 수도 있으므로 기름을 제거한 후 조리한다.

라면 면을 끓인 물은 버리고 다시 끓는 물을 부은 후 스프를 넣는다. 컵라면은 물을 붓고 1분 정도 지난 후 물을 버리고 다시 뜨거운 물을 부어 먹는다.

즉석식품 포장용기에 그대로 데우지 말고 친환경 그릇에 덜어서 데운다.

장볼 때 꼭! 확인하세요~ 피해야 할 식품첨가물 35가지

가공식품의 식품표시 성분을 꼼꼼히 살펴 아래의 35가지 식품첨가물이 들어간 식품은 되도록 구입하지 않는다.

냉장식품류 맛살, 단무지, 토마토케첩, 유산균 음료, 마가린 등 방부제 솔빈산, 솔빈산칼륨, 데히드로초산, 데히드로나트륨
합성감미료 L-글루타민산나트륨
냉동식품류 냉동만두, 냉동완자, 햄버거, 피자 등 산화방지제 에르 솔빈산, 에르 솔빈산나트륨
육가공식품류 햄, 소시지, 베이컨, 치킨너겟 등 발색제, 방부제 아질산나트륨
합성감미료 L-글루타민산나트륨
음료·과자류 청량음료, 주스, 젤리, 사탕, 과자 등 방부제 안식향산, 안식향산나트륨
산미료 구연산, 주석산, 젖산, 아다핀산, 푸마르산나트륨
인공감미료 아스파탐, 사카린
기타 유화제
각종 소스류 합성감미료 산류
산화방지제 EDTA나트륨, EDTA2 칼슘, 신톨루엔
인스턴트식품·즉석식품류 방부제 데히드로초산, pH산도조절제, 솔빈산칼륨
합성감미료 L-글루타민산나트륨, 산류
아이스크림과 빙과류 유화제, 안정제, 증감제, 타르, 색소, 황색 4호, 황색 5호, 적색 2호, 적색 3호, 정제당, 합성감미료, 액상과당, 합성착향료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