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차(game behind)
상대팀과의 성적을 비교하고 각 팀의 성적을 매기기 위해 산출하는 것으로 승률에서와 같이 무승부는 포함하지 않는다. = 승차
게임차 = [(A팀의 승리 횟수 - B팀의 승리 횟수) + (B팀의 패배 횟수 - A팀의 패배 횟수)] / 2
견제구
출루한 주자가 도루를 못하게 막거나 풋 아웃시키기 위해 투수나 포수가 야수에게 던지는 공
골프 스윙(golf swing)
투수가 낮게 던진 공을 밑에서 위로 쳐올리는 타법 = 어퍼 스윙(upper swing)
구원 투수
선발 투수가 경기를 진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일 때 교체되어 마운드에 서는 투수 = 릴리프 피쳐(relief pitcher)
구스 에그(goose egg)
득점없이 0 대 0의 상태가 계속되는 경기
그라운드 볼(ground ball)
땅볼. 낮게 바운드하여 굴러가는 볼.
그라운드 홈런(ground homerun)
타자가 친 공이 펜스를 넘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타자가 홈인하여 득점과 타점을 동시에 올리는 것. = 장내 홈런(inside the park homerun), 러닝 홈런. 본루타로 기록되며 실책이 개입되지 않아야 한다.
그랜드 슬램(grand slam)
만루 홈런.
기습 번트
세이프티 번트(safety bunt). 투수가 던진 공을 타자가 상대팀 수비의 허점을 노려서 공을 땅에 구르게 하여 안타를 만들어 1루로 진출하기 위한 변칙 공격법.
낫 아웃(not out)
세번째 스트라이크를 포수가 받지 못해 스트라이크 아웃이 안 된 경우. 이 때 포수는 그 공을 잡아 타자를 태그하거나 1루에 송구하여 아웃시킨다. 그러나 노 아웃 또는 원 아웃에 1루를 포함한 주자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내야수
1루수, 2루수, 3루수, 유격수를 통틀어 일컫는 말. 통상적으로 1-6번 내야 수비수 = 인필더(infielder)
내야 안타
내야 안에 떨어진 공이 안타가 되는 경우. 이 때는 주자가 1루로 진루해야 한다. = 인필드 히트(infield hit)
노 게임(no game)
경기가 규정 이닝을 채우지 못했으나 자연 현상이나 피치 못할 사정으로 5회를 넘기지 못할 때 주심이 무효를 선언한 경기. 후일 재경기를 가지며 이 날의 모든 기록은 무효가 된다.
노 히트 노런(no hit no run)
투수가 상대팀에게 무안타, 무실점한 상태에서 완투해서 시합을 승리로 이끄는 것.
대주자
진루해 있는 타자를 대신해 발이 빠른 선수가 기용되는 것 또는 그러한 주자.
대타자
지정된 타자의 순서를 대신해서 타석에 들어서는 타자. 팀의 작전에 의해 중요한 시점에서 득점 찬스를 살리기 위해 이용된다. = 핀치 히터(pinch hitter), 지명 타자
더블 스틸(double steal)
두 주자가 동시에 도루하는 것. 두 주자 중 한 사람만 실패해도 도루를 인정하지 않는다. = 이중 도루
더블 플레이(double play)
수비수가 연결되는 플레이에 의해 두 명의 공격팀 주자를 한꺼번에 아웃시키는 것. = 병살, 겟투
데드 볼(dead ball)
투수가 던진 공이 스트라이크 존이 아니 곳이나 타자의 몸에 맞는 것으로, 이 때 타자는 자동적으로 1루로 진출한다. = 사구, 히트 바이 피치트 볼(hit by pitched ball)
도루(steal)
진루한 주자가 상대팀의 허점을 이용해 다음 누로 진루하는 것. 도루에는 단독, 더블, 트리플, 딜레이드, 홈 스틸이 있다.
도루율
도루에 성공한 비율을 측정하는 수치인데, 이것이 높아도 실패한 수치가 많으면 훌륭한 도루자로 인정되지 않는다. 도루율 = 도루 성공수 / (도루 성공수 + 도루수)
드래그 번트(drag bunt)
타자가 살기 위해 왼쪽 타자는 1루 방향으로, 오른쪽 타자는 3루 방향으로 공을 굴리는 공격 방법이다.
라인 업(line up)
선수 명단. 타격 순서인 타순이나 스타팅 멤버가 표시된 명단표 = 배팅 오더(batting order)
랑데부 홈런(rendezvous homerun)
한 게임에서 같은 팀의 두 타자가 연속해서 옴런을 친 경우에 두 번째 홈런을 말한다.
런 앤 히트(run and hit)
타자가 반드시 볼을 쳐야 한다는 부담 없이 상황에 따라 치거나 기다리고 주자도 무조건 다음 누로 달리는 공격측의 작전이다.
리딩 히터(leading hitter)
수위 타자. 타율이 가장 높은 타자 = 리딩 배터(leading batter)
명예의 전당(The Hall of Fame)
미국 뉴욕의 쿠퍼스 타운에 있는 야구 박물관이다.
방어율
투수의 전력을 나타내는 수치.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 투수이다. 방어율이 2.05라면 한 게임에 평균 2.05점을 주었다는 것이다. = 언드 런 애버리지(earned run average: ERA). 방어율 = (자책점 * 9) / 투구 횟수
보내기 번트(bunt)
타자가 희생을 감수하고 주자를 진루시키기 위해 하는 번트로 타수에서는 제외됨 = 희생타.
보살
어떤 주자를 아웃시키는 데 도와 준 야수에게 주어지는 수비 기록 = 어시스트(assist).
본 헤드 플레이(bone head play)
어처구니없는 실수와 서투르고 미숙한 플레이로 이어지는 경기 = 본 플레이(bone play).
불 펜(bull pen)
야구장의 내야석과 외야석 사이에 만들어진 투수 연습장. 구원 투수의 연습 장소.
빈 볼(bean ball)
투수가 고의로 공을 타자의 신체 부위를 겨누어 던지는 반칙 투구 = 위협 투구.
사구
투수가 던진 공이 타자의 몸에 맞았을 때 타자가 1루로 진루하는 경우 = 데드 볼(dead ball), 히트 바이 피치드 볼(hit by pitched ball).
삼관왕
타격 부문에서는 타율, 타점, 홈런을 투수 부문에서는 방어율, 다승, 승률에서 1위를 차지한 선수.
삼중살
한 번의 타구로 한꺼번에 3명의 주자가 아웃되어 공격과 수비의 교대가 이루어지는 경우 = 트리플 플레이(triple play).
서브머린(submarine)
팔을 아래에서 위로 해서 던지는 투구법 = 언더 핸드 스로(under hand throw).
서스펜디드 게임(suspended game)
다음날 계속 경기를 갖기로 하고 중지한 경기. 계속될 때는 전날 상황에 그대로 이어짐 = 일시 정지 게임.
세트 포지션(set position)
와인드 업 포지션 외에 투수가 타자에게 공을 던질 때 취할 수 있는 투구 자세이다. 투수판 위에서 타자에게 공을 던지려 하다가 투수판에서 발을 빼면서 중지하든가 견제구를 던질 수도 있다.
수비율
내야수와 외야수의 수비 정확도를 나타내는 확률로, 수치가 높을수록 좋다. 자살은 주자를 아웃시킨 수비수에게 기록되고, 보살은 자살을 도운 수비수에게 기록한다 = 필딩 에버리지(fielding average). 수비율 = (자살수 + 보살수) / (자살수 + 보살수 + 실책수)
스리 쿼터(three quarter)
오버 스로와 사이드 스로 중간 지점에서 공을 던지는 투구 형태 또는 그런 투구를 하는 투수.
스위치 히터(switch hitter)
좌우 어느 타석에서나 모두 타격이 가능한 타자.
스코어링 포지션(scoring position)
안타 하나로 득점을 낼 수 있는 기회에 있는 주자 또는 그런 위치.
스퀴즈 번트(squeeze bunt)
주자가 3루에 있을 때 득점을 올리기 위해 주자는 무조건 홈을 달리고 타자는 번트를 해서 득점으로 연결시키려는 작전.
싱커(sinker)
투수의 투구하는 구질의 하나로써, 큰 각도 없이 타자 앞에서 뚝 떨어지거나 가라앉는 볼.
원 포인트 릴리프(one point relief)
수비측이 한 명의 타자를 아웃시키기 위해 투수를 교체하여 구원 투수를 내세우는 것.
인필드 플라이(infield fly)
무사 또는 1사에서 주자가 1루, 2루 또는 만루일 때 타자가 친 공이 플라이 볼이 된 상태.
자책점
투수가 책임을 져야 할 점수. 안타, 희생 번트, 희생 플라이, 스틸, 포 볼, 데드 볼, 폭투, 보크 등으로 인해 상대팀이 득점하게 되면 투수의 자책점이 된다.
장타율
타자가 한 게임에서 1루타, 2루타, 3루타, 홈런을 얼마나 많이 날렸는가를 알아보는 수치이다. 누타수는 단타를 1, 2루타를 2, 3루타를 3, 홈런을 4로 계산한다. 장타율 = 총 누타수 / 타수.
주루 방해
수비수가 공과 관계없이 주자의 진루를 방해하는 행위. 이것은 반칙이므로 주자에게 1루 이상의 진루가 허용된다.
체인지 업(change up)
투수가 투구할 때 상대팀의 타자가 공을 때리지 못하도록 공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투구법.
출루율
타자가 주자로서 누상에 진루한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로 이것이 높을수록 좋다. 다만, 타격 방해나 주루 방해는 제외된다. 출루율 = (안타수 + 4구수 + 사구수) / (타수 + 4구수 + 사구수 + 희생 플라이수)
클러치 히터(clutch hitter)
득점 찬스가 왔을 때 놓치지 않고 기회를 살려 안타를 때리는 타자.
타수
타자가 타격을 하기 위해 타석에 들어간 횟수. 희생타, 4사구, 사사구, 주루 방해, 타격 방해로 진루한 것은 제외한다.
타점
타자가 친 안타 또는 홈런으로 홈인했을 때 그 타자에게 주어자는 점수 = 득점타.
텍사스 히트(Texas hit)
타자가 친 공이 내야와 외야의 중간에 떨어져 수비의 어려움이 많아 안타가 되는 빗맞은 행운의 안타.
트레이드(trade)
프로 야구에서 선수가 다른 팀으로 이적하거나 선수와 선수끼리 교환하는 것.
트리플 플레이(triple play)
수비가 연속 동작으로 공격측 선수 세 명을 아웃시키는 것 = 삼중살.
페펙트 게임(perfect game)
투수가 상대팀에게 한 점의 점수도 허용하지 않고, 한 명의 타자도 출루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9회를 마무리 짓는 경기.
포크 볼(fork ball)
집게손가락과 가운데손가락을 크게 벌려서 공을 잡고 던지는 것으로 회전이 적어 속도가 느리며 타자 앞에서 뚝 떨어지거나 휘는 등 변화가 심하다.
피치 아웃(pitch out)
주자가 도루할 것을 대비하여 투수가 포수에게 일부러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나는 공을 던져 주는 것.
희생 번트
누상의 주자가 다음 누로 진루시키기 위해 타자가 자신의 아웃을 각오하고 하는 번트.
희생 플라이
투 아웃이 아닌 상황에서 주자가 3루에 있을 때 타자가 높이 뜬는 타구를 날려 3루 주자가 언더 베이스하여 홈인하도록 하는 것.
타율 : 타자가 안타를 치고 나갈 확률을 얘기하는 겁니다. 10번 타석에 서서 3번 안타를 치면 3할이 되는거죠.
타수 : 타석에 선 수를 얘기합니다.
안타 : ㅎㅎ;; 볼을 쳐서;; 안전하게 진루하게 되는데.. 아 이걸 어찌 설명해야하지 ㅋ 투수로부터 볼을 잘 쳐내고, 그 볼이 수비에게 의해 아웃되지 않았을때! 라고 정의할게요;;
타점 : 그 안타를 침으로써 선행 주자가 홈 베이스를 밟고 들어와 점수를 올리게 될때 타점으로 기록이 됩니다.
도루 : 예를 들어 투수가 투구를 할때, 타자가 안타나, 파울을 치지 않고 볼을 흘리게 될때, 그 순간에 1루주자가 2루 베이스까지 뛰어가 안전하게 도착하면 도루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2루에서 3루로도 가능하고, 3루에서 홈으로도 가능하나, 흔하지는 않죠.
앤드런 : 음 이건;; 힛앤런도 아니고 번트 앤런도 아니고 ^^;; 뭐죠? ㅋㅋ
여하튼 작전중 하나인 듯 한데 잘못들으신듯하네요 ^^ 뭐 치고 달리기 종류의 작전중 일부를 들으신듯
파울 : 타자가 투수가 투구한 볼을 쳤는데 1루나 3루 베이스를 벗어나 바깥으로 나가면 파울이 됩니다.
사구 : 포볼이라고도 하죠. 죽은 볼, 즉 인정되지 않아 그 페널티로 타자가 1루로 진루하게 됩니다.
이닝 : 총 9이닝까지 진행이 됩니다. 하나의 이닝에 3아웃까지 진행됩니다.
봉살 : 타자가 볼을 쳐냈지만, 선행주자가 다음 베이스로 도착하기 전에 볼이 먼저가서 아웃되는거요
번트 : 보통 배트를 휘두르는게 아니라, 배트를 양손으로 잡고 정확히 볼에 가져다 대서 볼을 원하는 위치에 떨어 뜨리고 선행주자를 진루시키는 방법입니다.
포크 : 투구의 종류인데 볼이 주욱 날라가다 갑자기 뚝떨어지는 투구입니다.
클린업 : 클린업 트리오?? 3,4,5번 타자를 얘기합니다. 가장 강한 타순.
경원 : 고의사구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불펜 : 음 선발 투수가 끝까지 투구를 하는게 아니라 중간에 체력이 다한다거나 혹은 몸상태가 안좋다거나 할때 보통 중간계투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 중간에 투입되는 투수진을 불펜진이라고 표현하죠.
데드볼 : 투수가 투구한 볼이 타자의 몸에 맞는 볼, 페널티로 타자는 1루 진루합니다.
히트 : 안타와 같은말입니다 ^^;
클린히트 : 뭐 시원시원한 안타? 깨끗한 안타? ㅎㅎ 어떻게 설명하나~~
병살 : 타자가 투수의 투구를 쳐냈는데 안타깝게 선행주자도 죽고 타자도 죽게 될때 병살타라고 합니다.
팀배팅 : 보통 타자들이 큰 스윙을 하면서 큰 타구를 날릴려고 할때랑 작은 스윙으로 팀배팅을 한다고 표현을 합니다. 큰 스윙을 하게 되면 어쩌다 맞으면 정말 홈런이 나오거나 장타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상대적으로 삼진 될 확률도 높기 때문에 보다 정교한 스윙으로 단타라도 쳐 내서 선행주자를 홈으로 불러 들이기 위해서 ^^
볼- ('공'이 아니라 투수가 공을 던졌을때 심판이 외치는 볼- 이란것.)
스트라이크가 아닌 ;; 투수가 투구를 할때 일정 위치 안에 들어가면 스트라이크가 됩니다. 그러나 그 범위를 벗어나면 볼이 되는 것이죠.. 그 범위, 규격은 조금씩 다른데 (리그마다, 심판 관점? 기준은 있습니다만.) 보통 쉽게 생각하면 타자가 볼을 쳐낼수 있다고 판단되는 일정 위치를 벗어난 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스아웃 안타를 때린 타자가 진루해야 할 베이스를 점유하고 있던 선행주자가 미처 다음 베이스로 가기 전에 공이 먼저 도달하여 아웃되는 상태.
체인지업
투구 폼 중 하나입니다... 중간에 볼끝이 변하면서 어디로 갈지 모를 변화구의 일종입니다.
스트라이크 : 3S 라이크면 아웃인거 아시죠^^
볼 : 4B이면 1루로 출루
아웃 : 3O이면 공수 교대(공격과 수비의 교환)
홈런은 투수가 오는 공을 쳐서 타자가 관중까지 있는곳까지 치는거구요
페어는 1루와 3루에 선이 있는데 선을 거쳐 선을 넘어가는것으로 갈때 페어라고 해요~
파울은 1루와 3루에 밖으로 나가면 파울~
그리고 번트는 배트는 짧게 잡고 치는거요 ㅎ~
보통 1루주자를 2루로 보낼때 많이 하는거요
그리고 도루는 투수가 공을 던졌을때 예를들어 1루에서 2루로 뛰는거요 ㅎ~
음.. 그리고 머가 어려우실까나..
글고 구질은 해설자들이 구질이 좋타 좋타 하는데
투수가 공을 던질때 체인지업
'건강/운동/웰빙 >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대사량 높여주는 체형별 다이어트 운동법 (1) | 2012.12.27 |
---|---|
종아리 근육 없애는 운동법 (0) | 2009.09.06 |
종아리 근육(알통) 없애는 방법 (0) | 2009.09.06 |
키크는 방법!! (0) | 2009.09.06 |
10분 투자로 키크는 방법 (0) | 2009.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