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embly (조립)
= Ass'y (아세이) 라고도 함 (두개이상의 부품이 모여서 조립된 것)
개개의 부품 하나하나가 모여 어떤 목적을 가진 부품이 하나의 Ass'y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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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s'y (아세이) 라고도 함 (두개이상의 부품이 모여서 조립된 것)
개개의 부품 하나하나가 모여 어떤 목적을 가진 부품이 하나의 Ass'y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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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이라는 것은 각각의 부품들이 조립되어 구성되는 것인데,
몇 가지의 부품들이 조립되어 반제품 상태가 되는 경우, 그것도 한 덩어리의 반제품이 되는 경우를 Ass'y라고 표현합니다.
즉...모든 제품은 단일 부품 하나 하나 들이 조립되어 몇 개의 덩어리로 만들어지고, 이 몇 개의 덩어리들이 모여져서 최종의 "완제품"으로 완성되는 것인데.. 단일 부품 모여져서 "덩어리"가 되어있는 상태를 Ass'y라고 이야기하죠.. Ass'y는 완제품에는 사용하지 않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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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반제품 ..
몇 가지의 부품들이 조립되어 반제품 상태가 되는 경우, 그것도 한 덩어리의 반제품이 되는 경우를 Ass'y라고 표현합니다.
즉...모든 제품은 단일 부품 하나 하나 들이 조립되어 몇 개의 덩어리로 만들어지고, 이 몇 개의 덩어리들이 모여져서 최종의 "완제품"으로 완성되는 것인데.. 단일 부품 모여져서 "덩어리"가 되어있는 상태를 Ass'y라고 이야기하죠.. Ass'y는 완제품에는 사용하지 않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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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반제품 ..
모델링 후 부품 여러개 나오면, (마우스:두껑,볼,케이블..) 조립을 해서 치수가 맞는지 오차가 어떤지 확인이 가능하다.
[조립방법 2가지]
방법1. Top Down
위에서 부터 밑으로..
부품을 하나 다 그린 후 불러와서
(서로 연관관계가 있는) 뼈대를 먼저 만든다.
기구 설계에서는 유리하다. (기구 설계에서 쓰는 프로그램이 있다.)
몸체와 두껑의 크기가 같이 늘어날 수 있다.
좀 어렵다. (설계전문가들이 사용)
방법2. Bottom Up
밑에서 부터 위로
일반적으로 사용 (배울 내용임)
새로만들기 > 어셈블리 (or 모델링에서는 시작 > 어셈블리"로 들어가면 된다.)
[컴포넌트 추가] 창이 바로 뜬다. (화면 하단에 생성된 어셈블리 메뉴의 제일 앞 명령 아이콘에도 있음)
컴포넌트 = 모델링한 부품을 지칭
열기 > 부품을 불러온다.
(바닥에 고정되어) 기본으로 잡아야 하는 부품을 먼저 불러와 준다.
★ 처음에 들어가는 부품은
[배치]옵션에서 <절대 원점>으로 잡아줘야 한다.
[설정값] 옵션에서 > Reference set : 모델"로 설정한다.
이후 추가할 부품 열기 (기본부품과 연결되는 부품)
[배치]옵션에서 위치지정 : 구속조건으로 지정 (구속조건은 어셈블리의 거의 전부이다.)
구속조건은 작업화면에서 할 수도 있고 미리보기 창에서 할 수도 있다.
(구속조건의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최대한 생각해서 준다.)
구속조건은 줬으나 내가 원하는대로 붙지 않았으면 방향을 변환한다.
어셈블리 구속조건
유형 > 접촉정렬 : (따로 떨어진) 면과 면이 마주보게 (MATE) 하여 붙여버린다.
고정 : 구속조건을 고정을 줄 수 있다. (개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 줌)
동심 : 두 개체가 만날 원을 선택 하는데, 서로 마주보는 원통의 원(위의 개체는 (원통의) 바닥 원, 아래 개체는 위에 원)을 선택해서 구속조건을 준다.
최대한 고정을 시키는데, 대각선의 구멍 2개를 구속조건 준다. (사각형태로 4개의 구멍일 경우)
각도 : 개체를 회전시켜 놓을 수 있다.
유형 : 3D 각도
방향 : 접촉선호 (유형 : 접촉정렬 선택시) (접촉선호는 컴퓨터가 추정을 해서 접촉과 정렬을 선택해 준다.:: 접촉선호보다는 직접 접촉이나 정렬을 선택해 주는게 좋은듯??)
접촉 : 두 면이 서로 마주보며 붙는것
정렬 : 두 면이 같은 방향을 보며 동일 선상(같은 위치)에 놓이는 것 (접촉과 반대?)
[두 개체 선택] : 구속조건을 줄 두 개체를 선택한다.
컴포넌트 이동 (하단 메뉴 아이콘)
유형 :축을 중심으로 회전
컴포넌트 선택 : 개체 선택
벡터 선택
각도지정
어셈블리 대칭 (하단 메뉴 아이콘)
(개체선택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참조 세트 교체 > 전체 파트 :: 면이 생긴다.)
면을 기준으로 대칭복사 할 수 있다.
왼쪽 어셈블리 탐색기 메뉴에서
트리의 구속조건을 클릭하면, 설정한 구속조건을 모두 볼 수 있다.
Arm_Main Bracket 접촉, 동심2
Arm_Link (접촉), 동심, (Arm과 구속조건을 주기 편하게(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
구속조건 창이 떠 있는 상태에서 개체선택 후 마우스로 이동 시키거나 컴포넌트 이동에서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준다.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각도 구속조건으로 주면 안된다.)
Arm (접촉), 동심4
Arm_Bracket 동심2, 정렬(Arm_Plate 아랫면)
Arm_Hing- 접촉, 동심3
Arm_Hing 동심3, 각도(0)
Arm_Main Bracket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참조 세트 교체 > 전체 파트 :: 면이 생긴다.
중심 대칭면을 기준으로 Arm_Hing-, Arm_Hing 대칭복사를 한다.
중심 대칭면을 기준으로 Arm_Hing-, Arm_Hing 대칭복사를 한다.
교재_p526
webhard.co.kr (kkw114)
동심을 준 상태에서 MB1(마우스 왼쪽버튼)으로 조립도 방향을 돌릴 수 있다.
축과 축끼리도 구속조건을 줄 수 있으면, 필요시 모델링 할 때 스케치를 하면 된다.
구속조건을 줄 때 개체선택을 잘못 했으면 Shift+개체선택으로 선택해제 하면 된다.
축과 축끼리도 구속조건을 줄 수 있으면, 필요시 모델링 할 때 스케치를 하면 된다.
구속조건을 줄 때 개체선택을 잘못 했으면 Shift+개체선택으로 선택해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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