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의
역사
앞으로 어떻게 전통의 C4 (CAD/CAM/CAE/CIM) 업계가 전개될 지는 모르지만, 지금까지 걸어온
길들을 살펴보면 미래가 보이지도 않을까 하여 주요 CAD의 역사를 정리해 봅니다. 그 시리즈의 첫 번째 내용으로 지멘스의 High-End 3D
플랫폼인 NX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1. 1963 ~ 1976
( 유아기 )
1963년 John Wrighter가 몇 명의 지인들과 미국 캘리포니아 Torrance에 방
2개짜리의 사무실에서 United Computing이라는 회사로 창업합니다. 이 때만 해도 윗층에서는 미장원이 영업중이었고, 옛날 우체국
자리여서 많은 사람들이 우표를 사거나 편지를 부치러 들렀다고 합니다. 머 대개의 회사가 그렇듯이 아주 시작은 아주
미미했습니다.
1969년이 되어서야 첫 번째 제품인 APT 로 만든UNIAPT를 출시하게 됩니다. 이 제품은
종이 테이프에 툴 패스를 기록
John Wrighter, Founder of United Computing
하여 NC 장비가 읽는 방식으로 NC 장비의 커터의 움직임을 제어 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모습의 프로그램이었다고
합니다. 머 나름 복잡한 형상을 가공하는데 적합했던지 제조업체에서 고급가공기술로 컨설팅하거나 서비스하는 회사들이 주 고객이었습니다.
DEC PDP-8 based UNIAPT System
드디어 1973년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CAD/CAM II 쇼에서 UNI-GRAPHICS라는 소프트웨어로 지금의 NX의 시초가 발표되고 탄생합니다. 짜잔~ 2D 모델링과 도면, 그리고 UNIAPT를 그래픽하게 작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때만해도 달랑 6명의 프로그래머가 있었다고 하네요. 이 제품의 첫 번째 고객은 1974년에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였으며 이 후 상용 버전은 Alcoa, U.S. Army depot 등에 팔리게 됩니다.
Unigraphics의 아주 초창기 작동 모습
1976년에는 F-4, F-18, DC-10, ( 아래 사진과 같이 꼬리 쪽에엔진이 있었던 놈으로 기억합니다 ), 아파치 헬기 등과 같은 항공기를 제작하는 맥도널 더글라스사의 McAuto 사업부로 인수합병됩니다. McAuto는 자사의 항공기 제작용 소프트웨어인 CADD(Computer Aided Design and Drafting)를 자체적으로 개발하던 부서였습니다. 이 당시 록히드는 CADAM 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했는데 상용으로도 판매를 했습니다.
DC 10 – 지금은 보잉으로 인수 합병되었음.
맥도널 더글라스의 초기 CAD 시스템이었던 CADD
2. 1976 ~ 1985
( 소년기 )
McAuto는 United를 인수한 후 Unigraphics에 대한 개발을 개별적으로 계속 진행
하였으며, 사용자가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GRIP(Graphics Interactive Programming language)을 추가하여 현재의
애플처럼 고객들이 자기 입맛에 맞도록 앱을 꾸미게 할 수 있었습니다. 1976년 겨울 첫 번째 유저 미팅을 Carson에서 개최했으며 당시
ALCOA, Caterpillar, Harris Corporation,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와 같이 9개의
회사에서 온 25명 정도가 참석했다고 합니다. 1978년에는 미국 외 지역에 최초로 영국의 음식물 장비 업체인 Baker Perkins Ltd에
4 카피가 팔리게 되었습니다.
1978년 Unigraphics version R1 (R은 여기서
Restructured 라는 의미임) 이 발표되고 1979년까지 R4가 발표됩니다.
이 때쯤 아직까지 별도 조직으로 운영되던 United
Computing이 완전히 McAuto의 CAD/CAM 부서로 흡수 되면서 설립자 John Wrighter 및 초기 개발자들이 회사를 떠나게
됩니다. McAuto는 이후 부터는 Unigraphics D1(Double-precision)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하게 되었으며 개발팀이 이 때
지금의 캘리포니아 사이프레스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때만 해도 딸기밭 가운데 있던 건물이었다고 하네요.
1982년까지 Unigraphics
D3.0까지 출시를 했으며 NC, 지오메트리 편집 모듈, GFEM이라고 불린 FEM 모듈 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이 당시 맥도널 더글라스사
이외 약 100여대의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었다고 하네요.
최근 Cypress 사무실 전경 ( from google map )
초기 Unigraphics에 대한 평가는 좋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인지도가 높지 않았다고 합니다. 당시 McAuto에서는 타사에 판매하는 걸 꺼려해서 1981년도 CAD/CAM 학회지에 따르면 3D 설계를 고려하는 회사들이 꼭 고려할만한 툴이긴 하지만 시장 인지도가 떨어지는 점과 도면작업이 불편하다는 점을 약점으로 거론하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이에 1982년 중반 개발 팀장으로 Tom Rafferty를
영입하고
1983년 완전히 리뉴얼된 Unigraphics II 버전을 출시하면서
소위 백설공주(Tom Rafferty)와 7명의
난장이들이 입사합니다.
• George Allen
• Chuck Grindstaff (현재
CEO)
• Vic Hambridge
• Chris Mehling
• Gary Newell
• Paul Sicking
• Wil Valenzuela
이 당시 입사했던 7명의 난장이 중 암으로 사망한 Gary
Newell을
제외하고는 아직도 회사 개발팀에 근무하고 있으며
아시다시피 Chuck Grindstaff 씨는 지금 현재 CEO의 직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때 출시 된 Unigraphics II 는 아래와 같은 주요
기능들을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결국 이 Unigraphics II는 1992년도
Version 10.0이 나올 때 까지 근간을
이루게 됩니다.
1985년도에는 Unisolid라는 Parasolid 기반의 모델러를
옵션으로 채택하는데 뛰어난 기능으로 결국
Core 모듈로
들어오게 됩니다.
• Unigraphics File Management (UGFM) system
• New view and layout capabilities to support drafting
• Perspective
views
• View dependent editing
• General part merge as a replacement for
patterns
• User defined attributes
• Major improvements in drafting
functionality
• Dual dimensioning
• Associative dimensions, labels and
other annotation
• Grouping of objects
• Major enhancements in CAM and
GFEM
• First support for sheet metal operations
• Improved tools for
writing user macros.
• User-definable drafting standards.
• The ability
to machine multiple surfaces.
• FORTRAN-based post-processors.
• Better
access to the Unigraphics database for user applications
Unigraphics II Running on VAXstation 2000
또한 1985년도를 기점으로 그 동안 기업용 컴퓨터만을 지원해 오던 것을 Personal Computer 용 인터페이스가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개념 단계의 PC 용 UI의 일종
3. 1986 ~ 2002
( 청년기 )
1980년대 중후반부터는 3D Solid 모델러가 활성화 되면서 그 동안 맥도널 더글라스와 일부
항공기 및 연구 기관에서만 사용하던 Unigraphics의 일대 전환을 가져오게 됩니다.
1985년부터 GM은 3D를 이용한 자동차 설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1984년 EDS를 자회사로 인수 합병하면서 자사의 표준 소프트웨어를 선정하고자 했습니다. 이 때 GM은 4가지 기준을 선정 포인트로 지정했습니다. 잠깐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동차 디자인을 정확히 구현 가능한 Geometry
Modeler
2. 동일한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CAD/CAM 데이터 공유
3. 사용자 편의성
4. 모든 하드웨어에서 작동 가능한
소프트웨어
마침내 1987년 EDS의 CADAM을 포함한 긴 경쟁 끝에
Unigraphics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 놀라운 결정은 Unigraphics의 미래를 바꾸게 됩니다.
즉 1991년 EDS는 McDonnell Douglas System Integration Co.를 인수합병되면서 EDS Unigraphics Division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당시 EDS는 데이터 관리 부분에도 관심을 기울여 도면 관리 시스템인 infomanager를 이용해 최초로 CAD Data를 DB 시스템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로 당시 1990년대 라이선스 모듈 및 가격입니다. 지금하고 크게 차이가 있어 보지 않습니다만…왜 그럴까요?
• Basic Unigraphics II $15,900
•
Surface Geometry $6,700
• UG Concept $9,700
• Hidden Line Removal $2,500
• Basic NC $7,200
• Advanced NC $15,600
• GRIP $10,000
•
Infomanager Server $22,000
• Infomanager Client $2,200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은 PTC의 Pro ENGINEER가 Parametric 디자인으로 CAD 시장에 공전의 히트를 치게 됩니다. 특히나 Caterpillar가 PTC에 2000 카피를 주문하면서 기존 주요 고객을 놓치게 되고 이에 EDS는 UGIII라는 개발 프로젝트를 1988년부터 수년간 진행하여 마침내 1992년Unigraphics 10.0을 출시하면서 Parasolid 커널을 기본으로 채용하고 constraint manager를 채용함으로써 Fully constrained mdoeller이었던 Pro/Engineer에 대응하여 under, over constraint를 모두 지원 하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1996년도의 Version 11.0은 Window 시스템을 지원하기 시작하고, 또한 UG/Manager를 통해 IMAN과 데이터 관리 기능을 지원하는 기능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Version 12.0은 CAE 모듈인 UG Scenario를 탑재하게 되고, 13.0 부터는 Top-down 모델링 기능인 WAVE 기술을 탑재합니다.
Unigraphics V10.3
1997년 EDS가 GM으로부터 분사하고 Unigraphics 또한 1998년 Unigraphics Solution으로 분리되면서(이 때 용산에 판권만 가지고 있던 LG EDS(CNS의 전신)에서 벗어나 UG 한국 지사가 설립되었음) GM의 그늘에서 벗어나면서 본격적으로 전세계 회사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또한 1998년 Intergraph의 Solid Edge를 인수하면서 Mid-range 급의 CAD로서 라인업을 하게 됩니다.
2000년에는 Version 16을 출시하면서 디자이너들을 위한 High-end surface 기능이 탑재된 DesignStudio를 출시합니다. 이런 부분의 일환으로 고성능 그래픽 비쥬얼라이제이션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인 EAI 사를 합병하면서 JT를 CAD를 사용하지 않는 부서들을 위한 viewing 포맷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2001년 SDRC를 인수합병하면서 시뮬레이션 부문이 강한 I-DEAS와 CAD/CAM 디자인 부분이 강한 Unigraphics의 장점만을 모아 놓은 새로운 CAD인 NX ( NeXt Generation ) 1.0을 2002년 10월에 출시하게 됩니다. 이 때 새롭게 추가된 자동차 주요 고객인 Ford와 Nissan 중 Nissan은 NX를 채택하게 되었으며 Ford는 Multi-CAD 정책으로 바뀌게 됩니다.
NX 1.0 버전 런칭 화면
4. 2003 ~ 현재 (
성년기 )
이 후에 EDS에서 사모펀드로 회사가 팔리는 과정을 거치면서 2007년 Siemens의
Industry Software로 인수 합병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20년 전에 GE가 인수했던 Calma 처럼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 했던 부분도 있었으나 2008년에는 1990년도의 History 기반의 모델링에서 새로운 개념의 History-free 기반의
Synchronous Technology를 시장에 소개하였으며, HD3D와 같이 개발 정보를 3D에 직접 표현하는 기술을 접목하는 등 흐름을
선도하는 3D 플랫폼으로써 순항하고 있습니다.
2008년 세계 경기 후퇴에도 불구하고 크라이슬러, 벤츠와 같은 자동차 회사들이 Dassualt의 CATIA 시스템에서 NX로 전환하였으며 Newport news와 같은 조선 산업의 CAD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등 최근 들어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2000년대 이후 변천사를 요약한
그림입니다.
자료출처 - plmworld.co.kr
[출처] NX의 역사 (Unigraphics 사용자모임(UG NX)) |작성자 유지사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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