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발렌타인데이와 초코렛

발렌타인 데이는 2월 14일이다.

전설상의 순교자 성 발렌티누스가 순교한 날이자 겨울잠에서 깨어난 새의 암.수컷이 서로 짝짓기하는 날인데 14세기부터 연인들의 축제일로 기념하게 되었다.선물로는 쵸콜렛이 많이 이용되는데 이것은 18세기 엽색가 카사노바가 사랑을 유발시키는 미약으로 쵸콜렛을 선전한 것이 계기가 되어 사랑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선물로 되었다.

빨강 및 하트가 발렌타인 데이의 상징이다.

유럽에서는 연인들이 붉은 빛의 장미나 세인트폴리아 같은 꽃을 사랑의 표시로 주고 받는 전통이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이 남성에게 사랑의 고백을 해도 좋은 날로 되어 있어 선물을 받는 쪽은 남성이다. 장미꽃과 하트 초코렛이 발렌타인데이의 상징이자 대표적인 선물이다.


초콜릿은 페닐에틸아민을 함유하고 있다.

사람이 사랑에 빠졌을때 뇌가 분비하는 화학 물질과 동일한 이 물질은 몸의 에너지 수위를 높이고 심장 박동을 올려서 살짝 꿈꾸는 듯한 행복한 기분을 야기시킨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연인과 헤어지고 나면 사람들은 자주 초콜릿을 간절하게 원한다고 한다


초콜렛은 카카오 반죽에 밀크, 버터, 설탕, 향로 등을 첨가한 음료, 또는 이것을 틀에 부어넣어 굳힌 과자이다.

카카오콩은 멕시코 원주민들이 음료 또는 약용으로서 귀히 여기던 것으로, 화폐로도 유통되고 있던 것이다. 유럽에 전해진 것은 15세기 말 콜롬버스가 가지고 돌아간 것이 그 시초인데, 그후 16세기 중반에멕시코를 탐험한 H.코르테스가 음용으로서 스페인의 귀족이 부유층에 소개하여 17세기 중반에는 유럽 전토에 퍼지게 되었다.

1828년에 네덜란드인 반 호텐이 지방분의 압착이나 설탕 혼합 및 고형화에 성공하여 현재와 같은 쵸콜렛의 원형을 만들어냄으로써 맛좋은 과자로서 등장하게 되었다.

1976년에는 스위스인 D.피터가 밀크를 첨가하는데 성공하여 현재의 밀크쵸콜렛 산업의 문을 열어놓았다.

쵸콜렛은 가공성형이 자유로와 어떤 것이라도 그 속에 넣을 수 있고, 또 다른 것의 속에도 넣을 수 있으므로 종류가 무한히 많으며, 속속 신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우리는 흔히 쵸콜렛을 먹으면 살이 찌고 고혈압과 충치가 발생 하며 껌이나 비스킷 역시 당분이 많아 비만 충치의 원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이들 식품은 금기시해야할 품목 1호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보고세 의하면 식사전에 쵸콜렛 같은 유분이 많은 과자를 먹으면 팽만감으로 식사의 양을 줄일 수 있어 과식방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외에도 쵸콜렛은 우울한 기분은 전환시키며 사고 작용을 높이고 강심, 이뇨작용을 하는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종합 영양식품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한 실정이다.



출처 : [기타] http://flower24.nabro.co.kr/html/valentine/chocolet.htm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