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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교육/도서/UG:Unigraphics:NX

[UG_NX] 5일차 수업내용

solid 덩어리_속이 꽉찬 (물리적인 성질을 다 가지고 있음, 질량,부피..)

surface 면::관성모멘트가 없음, (질량,부피 없음)


마우스 위 (앞뒤좌우 모두 변하는) 곡면을 형성하기 어려움

유형1. [바디트림] solid로 덩어리 형성 후 surface를 만들어서 잘라낸다.(Trim)

(Surface를 이용해서 잘라냄)

유형2. surface 형상을 만들어 놓고, 해당 지점까지 돌출 시키는 방법도 있음


가이드를 따라 스위핑 또는 스웹 (명령>삽입>스윕>가이드를 따라 스위핑)

단면+가이드 곡선 :: 가이드곡선을 따라 단면의 연속적인 형상이 나타남

스케치로 곡선을 그리고, 곡선 끝에다가 수직하게 단면형상을 스케치 한다. (스케치유형: 경로에서-원호길이:0::구속조건으로 줘도 됨)


곡면을 만들려면 

곡선을 하나 그리고 곡선끝에 수직된 또 다른 곡선을 그리면 곡면을 만들 수 있다. (마우스 윗면의 둥그런 형상을 만들 수 있다.)

바닥면에서 일정 모양을 스케치 한 후 (거리:곡면 지점까지+부울:없음) 돌출 시키면 곡면형상을 띈 솔리드 개체를 만들 수 있다.

==> 돌출을 먼저 한 후 곡면을 만들고 "바디 트리밍"을 이용해서 같은 형상을 만들 수 있다. (타겟 바디: 잘려나갈 바디, 경구?:자를 형상의 곡면, 방향:위,아래선택)

잘라내고 난 후 Surface 개체를 지우면 안된다. => Ctrl+B를 이용해서 숨겨놓기로 한다. 또는 레이어를 이용해서 숨겨놓을 수 있다.


돌출개체보다 곡면개체가 작으면 잘라지지 않는다.

늘릴려면 곡면>트리밍 및 연장 > 늘릴부분의 모서리를 선택하고 거리값을 주면 늘릴 수 있다.


[요약]

1) 스케치 -> 덩어리 모형 돌출 -> 가이드곡선, 단면 스케치 -> 가이드를 따라 스위핑 -> 바디트리밍 -> 트리밍 및 연장 -> 곡면숨기기 -> 결합

2) 스케치 -> 가이드곡선, 단면 스케치 -> 가이드를 따라 스위핑 -> 모형 돌출 -> 곡면숨기기 -> 결합


모양형성이 끝나고 모서리 블렌드 처리를 할 때, 빨간색 점이 생성되며 오류가 나는 경우는..

가이드 곡선이 돌출된 단면보다 더 길게 처리(수정)해준다.

(가이드 곡선 길이 > 돌출된 모형의 크기:: 가이드 곡선이 모형전체를 감싸는거보다 커야한다.)


마우스모양 스케치

1) 선과 원호를 이용해서 대충 형상을 그린다.

2) 선-원호, 원호-원호 사이에 구속조건을 인접으로 준다.

3) 원호에 대한 치수를 입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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