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
축을 기준으로 단면을 정한 각도 만큼 회전시켜 Solid (속이 꽉 찬) 개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시작지점에 값을 주면 그 값만큼 둘레가 떨어져 개체가 생성됨)
호리병 같이 곡선이 있는 원통형 개체를 만들 때 유용하다.
닫힌 스케치를 회전시키면 Solid 개체가 만들어 지고, 열린 스케치를 회전시키면 면 개체가 만들어 진다.
옵셋 옵션을 이용하면 스케치에서 (값만큼) 일정부분이 비어져 있는 개체를 만들수 있다. (옵셋이 없으면 완전히 속이 꽉 찬 개체가 됨)
[보스]
기둥을 만드는 것
직경과 높이, 테이퍼 각도(구배)를 한꺼번에 줄 수 있다.
위치지정 "직교" : 가로 모서리-원중심, 세로 모서리-원중심
[원뿔]
기준 직경은 바닥원의 직경
윗면 직경을 0으로 주면, 위가 뾰족한 원뿔이 된다.
[레이어 설정]
바디트리밍 후 기준이 되던 곡면을 지워버리면 돌출 솔리드가 형상이 원래대로 돌아간다.
NC데이터로 잡힐 수도 있다.
그냥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레이어를 이용한다.
====
단축키 : Ctrl+L (메뉴 : 형식 > 레이어 설정)
기본 카테고리가 몇 개 만들어져 있음 (이미 1번 부터 앞번호 20~30번 정도를 잡아먹고 있음)
체크, 체크해제를 하면 보여지기,숨기기가 된다.
* 카테고리 추가 : 생성된 카테고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이름변경 가능, 삭제 가능
레이어 카테고리 (메뉴 > 형식 > ) 레이어 카테고리)
생성/편집 > 새창이 뜸;; > 필터의 카테고리 이름을 를 선택하고,
아래에 레이어 번호를 지정해 준다. (앞번호는 이미 기본 카테고리가 지정되어 있으니깐 되도록이면 충동을 피하기 위해 뒷번호를 사용한다.)
=> 추가 누르면, 번호 옆에 'included' 문자가 나타남 => 확인
클래스 선택 (Ctrl+J :: 선택필터(클래스선택))
개체선택 => 해당개체를 마우스로 클릭 => 확인
(레이어를 지정할 때의 번호를 기억해 둔다.)
레이어 번호 적고, 색상, 선두께, 선 폭, 투명도를 조정할 수 있다.
다시 레이어 설정에 오면 카테고리에 개체 수가 추가된거를 확인 할 수 있다.
★★★ 카테고리 하나당 레이어를 여러개(번호로) 지정이 가능하다.
=====
레이어 이름 (레이어 설정) = 레이어 번호 (레이어 카테고리) = 객체 (Ctrl+J)
레이어 이름당 하나의 고유 번호를 지정해야 한다
뷰 단면 : Ctrl+h
절단면 - 방향을 선택하면 단면 방향설정이 가능하다.
평면지정으로 평면을 만들 수 있다.
==> 단면을 보려면 "작업 단면 클리핑"을 클릭해야 단면을 볼 수 있다.
스케치면을 잡는데, 내가 원하는 각도가 아닐 때, 똑바로 볼려면?
(다시 면을 잡으려면 "재첨부"를 선택한다.)
스케치 -> 클릭
스케치 면 -> 스케치할 평면 선택!
스케치 방향에서 -> 참조 : "수평(수직)", 참조 선택에서 작업할 면의 수평(수직)이 될 방향을 선택
확인을 누른다.
물체를 수직으로 내려다 보는 (모델링 작업) 방향 : Z, 수평(가로)방향 : X, 수직(세로)방향 :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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