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효과를 높이는 인기 블로그 운영 방법
1인 미디어 시대, 그리고 블로그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개인이 컨텐츠를 생산하고 그 컨텐츠가 이슈가 되는 것은 이제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WEB 2.0시대의 도래를 알리며 1인 미디어 체제를 열었다는 말들이 많았지만, 이미 그 흐름은 진행되어 왔었다. 네이버는 개인 커뮤니티 즉 블로그를 활성화하고 지식인 등 개인적인 측면을 더 부각시켜 포털 1위로 등극하였다. 싸이월드가 유행을 하고 각 포털에서 이미 동영상 컨텐츠에 집중했던 이유도 그 때문일 것이다.
물론 블로그가 개인 미디어의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다. 컨텐츠를 제공하는 정보제공자의 기능을 하고, 정보를 확산시키는 특성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도 마케터들도 이미 블로그로 눈을 돌리고 활용하는 것이다.
신뢰성/감성적, 거부감 없고 구매력 높은 타겟
블로그는 실명제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가 모인 일반적인 커뮤니티 보다 높은 신뢰성을 갖고 있다. 일반 스팸메일이나 광고성 메시지에는 거부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블로거의 정보에 대해서는 너그럽게 받아들인다. 주 연령대도 10대보다는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20~30대들로 타겟으로써 활용이 높다.
블로그마케팅의 가장 큰 효과는 바로 입소문 효과이다. 컨텐츠들의 제작과 배포가 용이하기 때문에 인기 컨텐츠의 경우 수 십만 블로그로 확산된다. 또한 유용한 정보의 제공은 브랜드의 신뢰도를 향상하여 브랜드 로열티를 강화시키며, 브랜드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친밀감이 상승한다.
아직 블로그 마케팅 효과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운영을 하느냐에 따라서 강력한 마케팅 툴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 방안은 어떤 것인가? 그에 대한 내용을 10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1. 초기 메뉴 셋팅을 효과적으로 구성
블로그 제작 초기 단계에서 메뉴를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인기 있는 컨텐츠 배치가 가능하며 짜임새 있는 블로그 관리가 가능하다.
인기 있는 글들은 블로그의 방문자 수 및 스크랩 수를 증가시켜 준다. 일부 블로거들의 경우 이를 증가시키기 위해 블로그의 주제 없이 중구난방 식으로 인기 컨텐츠를 구성하기도 한다. 이 경우 방문자들은 스크랩하거나 관심 있게 보았던 ‘글’만을 기억하며, 방문하였던 블로그의 그 어떤 부분도 기억하지 못할 수 있다.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가장 비효율적인 운영이다.
결국 전달되는 메시지는 하나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컨텐츠 구조도 – 밀리언커뮤니케이션>
기본적으로 광고주 혹은 기업 관련 핵심 주제를 배치한 후 (main), 세부적인 서비스나 각종 프로모션 정보들을 배치한다. (detail) 이때, 직접적인 홍보는 상업성을 띄울 수 있으며 신뢰감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우회적인 방법을 이용한다. 그리고 블로그 방문객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타겟들이 관심 있어하거나 타겟 관련 컨텐츠들을 구성한다. (needs)
그리고 전체적인 구조는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뒷 단계가 전 단계를 포함하는 구조로 구성한다. 여기에 디자인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블로그가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인지도, 신뢰도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
<(주)밀리언커뮤니케이션 2008. 01>
2. 인기 주제 글의 활용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점은 다른 블로그로 전파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갖는 내용을 제공하면 블로그의 스크랩 수를 높이고 동시에 인기도가 상승되는 효과도 동반할 수 있다.
가장 손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실시간 인기 검색어이다.
타겟 관심 카테고리 목록에 ‘실시간 이슈’와 같은 메뉴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시킨다면 순간 방문자가 폭등할 가능성이 높다.
인기 검색어 관련 글 외에도 감동적인 글들은 순간 방문자 폭등의 효과보다, 스크랩과 리플 수의 꾸준한 증가를 유도할 수 있고, 지속적인 사이트 방문자 확보도 가능하다.
블로그 마케팅에도 여러 방안들이 존재하고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다. 그 중 필자는 블로그 본연의 속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는 장기적인 방안을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고객과의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블로그의 상업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기본이다. 노골적인 홍보를 피하고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전진 배치 시켜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참고로 많은 블로거들이 사용하는 네이버의 경우 이벤트, 브랜드명, URL, 로고, 연락처, 오시는 길 등 기업 정보 노출은 블로그 제재 사유가 되며, 블로그가 정지된다.
3회 이상 정지됐을 경우, 블로그는 폐쇠되기 때문에 주의하며 운영해야 한다.
<현대증권 브랜드 블로그>
4. 글과 함께 사진과 멀티미디어를 활용
당연한 얘기이지만, 단순히 글만 적어놓는 것보다는 사진과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활용할수록 효과적인 어필이 가능하다.
그리고 텍스트로 설명문을 달아 검색엔진에 검색되도록 구성한다.
요즘에는 동영상을 활용한 UCC도 열풍이지만, 사진과 텍스트로 구성된 컨텐츠 역시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글 작성시 단순 설명문보다 방문객들의 리플을 유도할 수 있는 재치 있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5. 검색이 용이한 포스트 작성
아무리 효과적인 컨텐츠를 구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업데이트 하더라도 검색엔진에 검색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제목, 내용, 태그 모든 부분에 검색될 단어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검색 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다. 또한 단어는 되도록 검색량이 많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internet lifestyle survey’ 제목의 글이 더 전문적이지만, ‘인터넷 라이프스타일 조사’라는 문구가 더 검색량이 많을 것이다. 검색광고처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단, 글과 무관한 내용은 소위 ‘낚시’의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한다.
<밀리언커뮤니케이션 MF팀 블로그>
6. 모든 이용자의 접근 및 스크랩이 가능한 설정
블로그 운영의 최대 목적은 내 블로그를 전파하고 방문객을 증대시켜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쌓아, 궁극적으로 브랜드 로열티를 향상시키는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컨텐츠는 스크랩이 용이하도록 설정은 모두 전체공개로 하는 것이 좋다. 단 드래그, 복사해서 글을 퍼갈 수 있으니 오른쪽 마우스는 금지시켜야 스크랩을 통해 글을 공유한다.
글자 크기는 10~12포인트를 넘기지 않는 선에서 작성하며, 블로그 디자인이나 색상 역시 가독성을 저해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검은 바탕에 빨강색으로 글을 썼다고 하면, 네티즌의 블로그 채류 시간은 매우 짧아질 것이다.
7. 매일 매일 새로운 컨텐츠 업데이트
컨텐츠를 매일 새로 올린다는 것은 이것은 블로그 관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며,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힘든 사항이다. 1개의 메뉴에 편중되어 업로드 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적어도 1일 3~5개의 메뉴 별 각 1개의 포스트 컨텐츠를 작성하여 꾸준히 올리는 것이 좋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블로그는 단기적인 측면에서는 방문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할수 있고, 새 글을 통해 블로그 검색 상단에 위치가 용이하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포스트와 자료를 확보하게 된다.
해당일의 인기 검색어 관련 글을 1개 이상 올리는 것도 꾸준히 올리는 것도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증가 시키는 하나의 팁이다.
8. 복사/스크랩 글에는 코멘트를 활용
컨텐츠를 올릴 때 작성해서 올리는 경우도 있지만 3~5개의 포스트를 직접 작성하기는 힘들다. 이럴 경우 보통은 글을 스크랩하거나 기사 등을 복사해서 올리는 경우가 많다.
스크랩한 글을 단순 편집보다 코멘트를 활용하면 본인의 글로 재 탄생 되며, 이러한 글은 경우에 따라 재 배포가 가능하다. 또한 좋은 코멘트는 준 컬럼이 될 수도 있다.
간혹 저작권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활용하면 간단히 해결 가능하다.
그리고 리플이 달렸을 경우, 반드시 댓글을 달아주어야 한다.
9. 다수의 이웃 확보
로그인 후 블로그 메인 페이지를 보면, 이웃의 블로그의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준다. 이웃이 많이 만들수록 다수의 고정 방문객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이웃간의 커뮤니케이션 증대는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가 용이하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이웃 설정은 ‘이웃 맺기’와 ‘서로이웃맺기’가 있고, 가능하다면 ‘서로이웃맺기’로 이웃 설정하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은 방법들로 포스트를 작성하고 블로그를 운영하였지만 방문자 수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랜덤블로그를 방문하여 내 흔적을 남기는 것도 한 방편이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 랜덤 방문이 잦을수록 그 수는 늘어날 수 있다.
또한 방문 블로그의 포스트에 댓글을 달아 놓는 것도 내 블로그에 방문을 유도 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출처 : http://1907.tistory.com/5837
관련사이트 : http://www.r1907.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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