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웰빙/건강:다이어트

날씬한 명절 보내는 법

날씬한 명절 보내는 10계명
 

 
1. 요리조리 칼로리 저하 비법
유난히 기름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명절음식. 조리법 변화로 많은 칼로리 저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나물은 볶기 전에 살짝 데치면 기름 흡수량을 줄일 수 있고, 소량을 물로 볶은 후 기름으로 맛을 내는 것도 한 방법. 전이나 편육을 데울 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거나, 기름을 두르지 않고 달궈진 팬에 그대로 데우는 것이 좋으며 재료를 큼직큼직하게 썰어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포만감을 느끼면서도 기름 및 염분 흡수를 줄일 수 있다.
 
2. 칼로리 낮은 음식에서 높은 음식 순으로!
먼저 나물이나 야채, 김, 나박김치 건더기 등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포만감이 생기도록 만든 후 칼로리가 높은 음식으로 전환한다.
 
3. 음식은 조금씩 다양하게 섭취
떡국, 만두국은 반 그릇만 먹고 나머지 음식을 조금씩 나눠 섭취한다.
 
4. 꿀꺽꿀꺽..적극적인 수분 섭취
하루 1.5리터 넘게 수분을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포만감을 느껴 음식 섭취량이 조절된다.
 
5. 참기름과 식용유.. 훠이 물렀거라!
참기름과 식용유는 모두 차 스푼 하나 분 열량이 45㎉에 도달하기에 가급적 사용량을 줄이도록 노력한다.
 
6. 음식 뿐 아니라 음주량도 줄이기!
술과 안주를 먹으면 알코올이 먼저 에너지로 활용되기에 안주는 모두 살로 가게 되며 술안주로 기름진 고기나 전 등을 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되도록 술을 멀리 할 것을 권장한다.
 
7. 모두 함께... 천천히, 즐겁게!
나 홀로 식사는 속도 조절 어려움으로 과식위험이 높다. 여러 식구들이 모인자리에서 웃음과 즐거운 대화가 이어지는 식사는 에너지 소비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식사량 조절에도 효과 만점이다.
 
8. 식후 디저트는 최대한 가볍게!
식사 후 제공 된 과일이나 약식, 한과 등은 가능한 맛만 볼 것
 
9. 과식 이유로 끼니를 거르지 말 것
어쩔 수 없이 과식을 했다고 몇 끼 식사를 거르면 오히려 다음번 식사에서 과식할 수도 있다. 당대사 및 지방대사에도 이상을 가져오게 되므로 소량의 식사를 섭취한 후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소비해야 한다.
 
10. 자신에게 필요한 하루 열량 측정
평소 다이어트를 할 때 남성은 1500㎉, 여성은 1200㎉가 필요하다. 이에 맞춰 세 끼를 나누어 고르게 열량이 분배되도록 섭취하되 과식은 금물이다.
 
[TIP]
 
나물에 밥을 먹는것 보다 고기에 쌈을 먹는게 훨씬 좋다. 흔히 나물에 밥을 먹으면 살이 안찐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고사리 나물 한 접시가 200칼로리리나 되고, 탄수화물이 많은 쌀밥의 경우 살로 가기 쉽다. 식사시 밥의 양을 줄이고 기름기가 적은 고기쌈을 먹으면 포만감도 오래가고, 단백질과 섬유질 등 갖가지 영양분을 고루 섭취하게 되므로,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다.
 
저칼로리 설음식
 
  ◇참치소스그린샐러드

 




 재료 : 양상추 ¼통, 오이 ½개(이 밖에 치커리, 셀러리 등의 채소 적당량), 소스(기름을 제거한 참치캔 1개, 올리브 오일 2큰술, 청-홍 파프리카 ¼개씩, 양파 ⅓개, 레몬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리법

 1. 파프리카와 양파는 굵직하게 다진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참치소스를 만든다

 2. 준비한 채소를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양상추는 손으로 뜯어놓는다.

 3. 채소에 소스를 버무려낸다. 취향에 따라 견과류나 삶은 달걀 등을 곁들여도 좋다.

 ◇참치오이만두

 




 재료 : 참치통조림 2캔, 부추 ½단, 오이 1개, 만두피 적당량

 조리법

 1 부추는 깨끗이 씻어 송송 썬다.

 2 오이는 소금물에 씻어 송송 썬 뒤 물기를 뺀다.

 3 기름을 제거한 참치와 부추, 오이를 한데 섞어 만두소를 만든다.

 4 만두피에 ③의 소를 올려 만두를 빚은 후 찜통에 찌거나 끓는 물에 살짝 익혀 먹는다.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